VIII. 살인 노래를 부름“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창상을 인하여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을 인하여 소년을 죽였도다”(창 4:23)가인의 후예는 저주와 고통 가운데 유리하면서성(城)을 쌓고부도덕한 가정과육축을 치며,예술과 날카로운 기계를 만들며,살인 노래 부르며,하나님께 침소하며
2.2 가인 후예의 이동사 (창 4;16~24)“가인이 여호와의 앞을 떠나 나가 에덴 동편 놋 땅에 거하였더니 아내와 동침하니 그가 잉태하여 애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였더라 에녹이 이랏을 낳았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았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았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라멕이 두 아내를 위하였으니
2.1 가인과 아벨I. 가인과 아벨의 출생1. 가인“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창 4:1)① 첫 아들② 얻었다.③ 농사2. 아벨“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창 4:2)II. 단 쌓는 두 아들 1. 가인의 제
1.5 통시적 관점에서 본 아담시대론(인류의 시작)성경은 인류의 원 뿌리는 아담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아담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지음을 받았다.(창 1:26, 28)그런 후에 아담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아내를 선물 받고, 모든 생물에게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범죄 하여 눈이 밝아지는 심판을 받은 후로는 종신토록 수고하며 근
V. 생명구속을 약속받는 아담“아담이 그 아내를 하와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창 3:20-21)1.4 에덴동산에 쫓겨난 이동사(세계로)I. 고통을 안고 세상으로하나님 앞에 범죄한 아담과 하와는 죽을을 안고 저주, 수고, 고통, 엉겅퀴가 기다리는 세상인 에덴동산의
IX. 에덴동산을 다스리고 지키며 살게 하심“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창 2:8)“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창 2:15)1.3 타락한 아담I. 계명 받은 아담“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1.2 에덴동산에서 사는 아담I. 안식과 복과 거룩하게 하심.“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창 2:1~2)II. 복되고 거룩한 삶“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
제 1과 인류 시조 아담의 이동사제 1과 초점이번과에서는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
Ⅶ. 정직성-기쁨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시 19:8상).Ⅷ. 순결성-눈을 밝게 함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시 19:8하).Ⅸ. 정결성-영원“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시 19:9상).Ⅹ. 의성(義性)“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시
17.2 그러므로 하나님은 말씀이기사Ⅰ. 사도 요한은 “하나님은 말씀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다“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요 1:1-2).Ⅱ. 예수님도 “하나님은 말씀이다”라고 증거하고 있다“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
Ⅸ. 사무엘에게도 ‘말씀’으로 계시하셨다“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중에 한 일을 행하리니 그것을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내가 그 집을 영영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이른 것은 그의 아는 죄악을 인함이니 이는 그가 자기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려 하오니 사흘 길쯤 광야로 가기를 허락하소서 하라 내가 아노니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Ⅳ. 아브람에게도 ‘말씀’으로 계시하셨다“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
Ⅱ. 아담에게도 ‘말씀’으로 계시하셨다“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당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8-29).“여
이 모든 것이 성경 대로이다. 세계의 어느 나라, 민족이 새벽기도, 산상기도, 눈물의 기도를 주야장천(晝夜長川)으로 할 수 있겠는가(계 7:13-17)!한민족은 스스로 자신을 지키려는 민족수호 의지가 강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이 민족을 향하신 뜻 안에서 이뤄진 것이다.단군은 하나님의 아들, 환웅의 아들이라고 함으로써 우리 민족이 하나님의 자손임을 밝히는 것
Ⅲ. 나의 뿌리는 하나님이시기에1. 아바 아버지다성경에 보면, 하나님은 나의 근본이시기에 아바 아버지라 하셨다.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롬 8:15). “가라사대 아바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
성경에 보면, 나의 뿌리는 「셈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의 셈, 온 세상 열방 중에 구원 얻는 노아, 그리고 온 천하 만물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도록 명령받은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아담의 뿌리는 누구인가? 진화가 된 것이 아니라 창조하신 하나님이 계심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온 인류의 뿌리는 하나님임을 알 수 있다.Ⅰ. 나의 뿌리인 하나님
따라서 이 문서는 노아의 홍수 이전, 즉 선사시대와 역사상의 고대 국가들과 연결점이 되고 있다.노아로부터 장차 하나님의 아들이 오기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보존해야 할 의무를 받은 셈은 홍수 후 502년을 살았다(창 11:10-11). 셈은 야벳과 함의 후손에 대하여는 3대까지 기록을 하였고, 자신의 자손에 대하여는 6대까지 기록하였다.성경대로 보면 우
Ⅴ. 후세에 알려진 아담1. 온 인류의 원조다“그 이상은 에노스요 그 이상은 셋이요 그 이상은 아담이요 그 이상은 하나님이시니라”(눅 3:38)2. 산 영의 소유자다“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고전 15:4).3. 하와보다 먼저 지음 받은 자다“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며
6.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아담“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 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 사람을 내어 보내어 그의 근본된 토지를 갈게 하시니라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