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연훈 목사

“과거 가난하여 학교를 못 보내던 때, 교회학교가 교육의 장을 제공했다. 그러나 이젠 학교가 없어서 못 배우진 않는다. 교회는 교회 본연의 사명인 영혼구원과 장성한 그리스도의 분량으로 키우는 사명을 감당하여야 한다. 그것이 바로 ‘어린이교회’다.”

36년간 어린이사역에 매진해 온 키즈처치리바이벌 대표 박연훈 목사는 교회학교의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 속에서 이 같이 해법을 제시했다.

박 목사는 “지금의 교회학교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왔다. 성경에 기록된 본래의 교회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어린이교회시스템’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학교앞전도를 하지 않은 채 어린이부가 감소되고 부흥되지 않는다고 말하면 안 된다. 그 말을 할 자격이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교회학교 50%시대에서 우리는 작금의 현상에 대한 원인을 성경에 비추어 찾아내어 미래 교회의 성장과 부흥을 구축해야할 시대적 사명 위에 놓여 있다”며 교회학교의 부흥은 왜 되지 않는지 원인을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박연훈 목사는 교회학교 침체에 대해 “성경에 기록된 교회의 4가지 기능은 예배, 교육, 선교, 교제이다. 그런데 교회학교에서 감격적인 예배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뜨겁게 기도하는 모습은 더 더욱 찾아 볼 수 없다. 이것은 주일학교 또는 교회학교라는 학교 개념이 교회의 본질은 예배를 앞서 주장되어졌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박 목사는 이어 “지금은 교육환경 자체가 달라졌다. 학원, 학습지, 온라인 등등 공부할 일이 너무 많아 오히려 학생들에게 쉼이 필요하고 영혼의 평안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교회학교시스템의 한계로 ‘일년제 교사’를 꼽았다. 박 목사는 “학교 시스템으로 교회학교가 운영되면서 학교를 빗댄 조직이 자연스레 세팅되었다. 만약, 교회의 담임목사가 1년마다 바뀐다 할 때 그 교회가 어떻게 부흥할 수 있겠고 건강할 수 있겠는가? 그런데 아무도 교회학교에서의 일년직 교사에 대해 의구심을 품지 않았다. 영혼으로 보지 않고 교육대상으로 여겨졌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박 목사는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말씀 교육은 공과로 가능했지만 기도훈련, 찬양훈련, 예배훈련이 등 영적인 훈련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현재 교회학교가 기도와 성령체험을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학교시스템이 갖는 한계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교회의 부서 중 찬양이 가장 안 되는 부서가 바로 아동부, 영아부, 유치부라고 지적하면서, 교육행위로 마쳐지는 학교시스템이 가져 온 한계이며, 찬양이 아닌 음악시간이 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교회는 교회로서의 따뜻함과 생명관계가 기본이다. 하지만 교회학교는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학생에게 영원히 기억될 생명관계로 발전되지 못했다. 잠시 만나는 분 중에 하나 정도로만 기억될 뿐”이라고 진단했다.

박연훈 목사는 이런 상황 속에서 어린이교회시스템이 하루빨리 정착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 목사는 “교회의 최대 사명은 영혼구원과 양육이다. 이것이 안 되면 문을 닫아야 한다. 현재 교회학교 50% 사태는 바로 이 사명 망각이 가져 온 자연스런 결과이다. 이젠 그럴 수 없다. 교회는 구원의 방주이다. 예수님은 그 위대한 구원을 위해 인류를 위해 몸을 십자가에 던져버렸다. 그러므로 영아부, 유치부, 아동부, 중등부, 고등부를 각각의 교회 속의 교회로 구성 자체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즉 영아=영아교회, 유아=유아교회, 어린이=어린이교회, 중등부=중등교회, 고등부=고등교회 등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부흥은 하나님께서 이루신다. 그러나 부흥을 이룰 환경이 주어져야 한다. 어린이교회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가 드려지고 기도로 하나님께 부르짖고 찬양으로 하나님 아버지를 감동시킬 때 하나님은 반드시 역사하신다”고 말했다.

박연훈 목사는 “어린이교회로 시스템이 작동하면 반 담임 구성은 평생교사제이다. 또 교사의 명칭보다 목사, 전도사처럼 ‘반사>’ 좋다. 교사는 무언가를 가르친다는 이미지를 쉽게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이 참에 ‘반사’로 그 명칭 자체를 바르게 해야 한다. 반사의 기본 임무는 목양이다. 양을 치고 돌보고 챙기고 교육하고 위하여 중보한다. 이것이 진정한 교회에서의 반사 임무는 매우 목회적이고 영적이다”라고 주장했다.

 

박 목사는 또 “초등학생1-6을 키즈처치라 할 때 한번 맡은 아이를 평생 돌보고 중등부 고등부로 올라가면 그 부서의 교사들에게 위탁 하는 개념이다. 세계 최대교회를 이룬 서부교회의 예이다”라고 설명했다.

박연훈 목사는 “눈물을 훔치며 찬양 중에 임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반응하는 학생들,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며 하나님을 감각하는 학생들, 어머니 같은 반사의 섬김과 돌봄을 받으면서 예수님의 사랑을 몸소 체험하며 느끼는 반목회에서는 하나의 교육의 장이 아닌 영혼이 쉼을 얻고 회생되는 위대한 자리가 된다”고 피력했다.

이를 위해 박 목사는 “교회는 ‘전교인의 반사화’를 선포해야 한다. 서리 집사는 무조건 반사를 해야 임명과 재임명이 되고, 안수집사, 권사는 3년차 이상, 장로는 5년차 이상 추천 받을 수 있음을 공고히 해야 한다. 그래야 교회가 차세대부흥을 온전히 이룰 수 있으며 현재보다 10년 후 20년 후가 더 좋은 교회로 세워지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박연훈 목사는 기존의 교회학교성장연구소를 키즈처치리바이벌로 이름을 바꿨다. 현재 수지 남서울비전교회(최요한 목사) 교육그룹팀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