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승 자 목사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하고 악마로부터 도전을 받았다. 돌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는 유혹이었다.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건, 윤리, 도덕이 어찌되었건 먼저 먹고 보자는 식이다. 그래서 교단장 선거와 단체장 선거에서 돈이 뿌려지고, 금품을 제공받는다. 그리고 여성교인들에게 성령이란 이름아래 몹쓸 짓도 서슴지 않는다.

예수님은 돌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는 악마의 유혹을 단호하게 거절했다. 하지만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악마의 유혹에 넘어가 돌로 만든 떡을 먹고, 가슴이 딱딱해진 것이 아닌가(?) 우리의 마음에 영혼의 포도주가 떨어졌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다. 오늘 그리스도인의 마음에 영혼의 포도주가 가득하다면, 이 사회에 정신적인 포도주가 넘쳐난다면, 우리사회는 훈훈하고, 생명력이 흘러넘칠 것이다. 그리스도인 개개인의 삶은 생기 있는 삶으로 변화될 것이다.

포도주가 떨어진 시대라는 것은, 사랑이 없는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웃을 사랑 할 줄 모르는 시대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도 만나게 되고, 인간도 만나게 된다는 가르침을 깨닫고, 행동해야 한다. 또 하나님은 사랑 속에서만 자신을 나타낸다는 사실도 깨달아야 한다.

박재순 교수는 성서 요한1서를 인용, “하나님은 사랑이다”고 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이 창조됐기 때문에, 하나님이 사랑이라면, 인간도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본모습대로 살려면, 사랑할 줄 알아야 하고, 사랑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늘 이 시대는 서로 사랑할 줄 모르기 때문에 불행하다. 텔레비전 연속극과 유행가 가수들의 입에서는 빠짐없이 사랑을 노래하는데, 왜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사회와 교회는 왜 사랑할 줄을 모르는가(?) 목마른 사람의 갈증을 풀어줄 수 있는 물은, 분명 맑은 물이어야 한다. 깨끗하지 않은 물을 마시면, 마실수록 갈증이 더욱 심하다.

이처럼 조건적인 사랑, 계산적인 사랑은 인간의 영혼을 구해주지를 못한다. 조건적인 사랑은 마실 수 없는 물과 같다. 인간의 영혼을 더욱 갈증나게 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조건이 없다. 계산하지도 않는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사랑이 바로 아가페 사랑이다. 예수님께서 이를 행동으로 보이셨다. 이는 탕자의 비유에 잘 나타나 있다.

집을 떠나 방탕한 생활을 하고 돌아온 아들을 얼싸안고 눈물을 흘리며, 이웃들을 불러 잔치를 벌인 아버지의 사랑은 아가페사랑이다. 예수님은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을 찾아 가시밭길과 벼랑 끝을 헤매셨다. 아흔아홉 마리의 양을 그대로 두고, 한 마리의 양을 찾아 나선 것은 분명 계산하지 않은 사랑이다. 십자가에서 모든 것을 내어 준 그리스도의 사랑,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는 이런 사랑을 잃어버렸다.

무조건적인 사랑만이 죽은 영혼을 살릴 수 있다. 계산적인 사랑은 고인 물과 같이 썩고 만다. 지난 몇달동안 거리에는 촛불이 넘실됐다. 서로는 모르지만 마음과 마음이 부딪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간다. 촛불민심은 불꽃이 되어 번져 나갔다. 그런데 유독 한국교회의 일부 목사들은 이 불꽃의 위력를 폄하해 버렸다. 촛불은 촛불일 뿐, 세상을 바꾸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촛불시위에 참가하는 국민들을 향해 아무렇지 않게 ‘빨갱이’, ‘좌경분자’로 몰아붙였다. 한국교회 안 하나님의 사랑이 실종되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일부 목회자와 교인들은 사랑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인간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렸다. 그래서 짐승들도 하지 않는 짓을 하게 되었다. 자식들이 부모를 살해하고, 부모가 자식을 살해하는 시대, 이웃집에 새들어 사는 사람이 죽었어도, 한 달이 넘도록 모르고 사는 시대, 이는 분명 사랑의 포도주가 떨어져 인정공동체가 파괴된 시대이다.

햇빛중앙교회•본지 후원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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