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19대 대통령 선거가 5월 9일로 앞당겨진 가운데 각 당이 대선 후보를 확정하고 약 한 달간의 대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이에 발맞춰 기독교계도 지난 3월 27일 ‘한국교회대선정책연대’를 발족하고  대선 주자들의 공약 검증에 나서고 있다.

교계가 이번 대선후보들에게 검증하려 하는 핵심 과제는 단연 ‘동성애’ 문제이다. 한교연 한기총 한장총 등 주요 기관들은 대선정책연대 1차 포럼에서 각 당의 대선 주자들을 향해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을 반대할 것을 주문했다. 앞으로 선거운동 과정에서 대선후보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고 기독교계의 입장에 반하는 후보에게는 표를 주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이날 포럼에서 동성애를 주제로 발제한 모 교수는 “만일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경우 동성애를 반대할 수 없게 되고, 동성애를 반대하는 사람은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동성애를 죄로 명문화하고 있는 성경은 불법 책이 되고, 동성애를 죄라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교회는 불법 집단이 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발언이 동성애 확산에 대한 기독교계의 우려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 것이기는 하나 “성경이 불법 책이 된다”고 하는 등의 주장은 지나치게 선동적이라는 주장도 있다.

기독교계가 대선을 앞두고 이처럼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의 제정을 걱정하는 이유는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에 실시되는 이번 대선에서 그 어느 때보다 진보적 성향을 가진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만일 진보 성향의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신장에 보다 역점을 기울여 국회에서 차별금지법을 반드시 통과시키려 할 것으로 보는 것이다.

사실상 현재 각 당에서 대선후보로 확정된 대선후보들 중 일부는 교회연합기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본인은 동성애에 대해 지지하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사회적 약자의 인권은 보호되어야 한다는 식의 이중적 태도로 일관했다. 따라서 이들 중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지금껏 기독교계가 보수정권과 유지해온 밀월관계는 깨질게 뻔하기 때문에 대선 후보들이 표를 얻기 위해 기독교의 눈치를 봐야 하는 지금이 이 문제를 관철할 적기라고 본 것이다.

그러나 교계가 아무리 동성애 문제에 목을 매도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의 차별금지법 제정 자체를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일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 미국 영국 등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차별금지법을 넘어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단계에 이른 마당에 기독교가 이들을 적대세력으로 몰아 매번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는 것도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동성애는 분명히 죄의 문제이다. 타협의 여지가 없다는 말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동성애자나 동성애를 옹호하는 사람들 모두를 아예 마귀 또는 마귀집단으로 여겨 적대시하고 집중 공격하는 것이 능사인가는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성경에서 소돔과 고모라는 동성애를 비롯한 우상숭배와 음란한 죄로 인해 불의 심판을 받았으나, 이 또한 의인 10명이 없어서였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동성애와 같은 사회적 죄악의 범람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회 스스로 거룩성을 회복하고 순결한 교회와 성도가 되기를 힘써야 한다는 말이다.

왜 매번 모든 문제를 밖에서 찾으려 하는가. 오늘 한국교회에 주어진 보다 심각한 문제는 동성애가 아닌 교회 자체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