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생물 환상

개요 본장은 본서의 서론격으로서 이상이 주어진 시간과 장소 및 그 정황과 영광스런 하나님을 호의하며 봉사하는 네 생물의 이상.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 네 바뀌의 이상. 창조주 하나님의 권능과 영광을 강조하는 궁창의 이상. 이상에 대한 결론부로서 영광스러운 하나님 보좌와 그 위에 계신 하나님의 현상 등에 관한 내용들이 소개되고 있다.

2장 : 소명[선지자 임명]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소명을 받기 전에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의 영광스런 광휘를 직접 목격하였다. 따라서 그는 영적 담대함과 소망을 얻을 수 있었으며 마침내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인 부르심을 받고 또 사명을 부여 받았다. 본 장은 에스겔 선지자가 우주에 가득찬 하나님의 영광스럽고 초월한 현현앞에 완전히 압도된 채 하나님께서 친히 임재하시어 그에게 사명을 부여하시고 장차 유대 백성을 향해 전할 말씀이 적힌 두루마리를 주시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3장 : 파송과 사명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사명을 수행하기 전에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준비 단계를 거친다. 본장은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은 에스겔이 장차 자신이 전하게 될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그발 강가에서 번뇌하는 가운데 7일간의 사역준비기간을 보내고 유다 백성의 죄악을 책망하고 그들의 영적 건강을 책임질 파수꾼으로 세움을 입게 되며 하나님에 의해 벙어리가 되고 단지 하나님의 허락이 있을 때만 입을 열 개되는 내용 들이 소개된다.

4장 : 심판상징[박석 징조]

개요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포로된 것을 세 가지 상징적 행동으로 예고한다. 그 중 본문은 예루살렘 함락에 대한 예고이다. 예루살렘 포위 기간 동안의 극단의 기근에 대한 예고로서 예레미야의 애가를 연상된다. 이 또한 이스라엘의 불순종의 자초한 필연적 결과이다.

5장 : 예루살렘에 임할 재앙[터럭표징]

개요 에스겔의 4번째 행위 언약을 통해 상징적으로 유다 백성이 철두철미 멸망당할 것을 예고한다. 이는 자신의 머리털과 수염을 완전히 깎아 그 털을 불태우는 행위로 예루살렘 멸망 예언한다. 이는 예루살렘이 하나님을 떠나 자행자지했던 그들 주민상의 죄악상을 고발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하나님의 분노를 선포하였다.

6장 : 이스라엘에 임할 심판[우상파멸]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이제 본장에 이르러 유다에 곧 닥치게 될 심판의 원인에 관해 언급한다. 즉 에스겔 선지자는 유다 패망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우상숭배를 들고 우상 숭배의 본거지인 산당과 그 산당의 파멸을 선언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험악한 상황 가운데서도 에스겔 선지자는 남은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선언함으로써 소망을 주고 있다.

7장 : 이스라엘 종말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이스라엘 위에 급박하게 실현될 심판의 원인과 그 철저한 심판의 정황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한 심판으로 인해 백성은 포로로 끌려가고 약속의 땅 가나안은 이방인에게 강점당하여 처참한 몽골을 드러낼 것을 예언한다.

8장 : 성전우상

개요 에스겔이 처음 소명 받을 때와 유사한 상황을 묘사한다. 이스라엘을 하나님 중심의 신령한 공동체로 이끌기 위해 앞장서야 할 지도자들이 도리어 은밀한 처소에서 우상 숭배의 열중하고 있다고 예언한다. 우상숭배는 남녀 지휘 고하에 구분이 없음을 보여준다. 특히 제사장들은 성소 앞 현관에서 태양신에게 경배함으로서 하나님을 모독하는 고의적 악행을 서슴치 않았다.

9장 : 살육의 환상

개요 본장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예루살렘에 임할 처참한 재난에 관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은 거룩한 성전에서 추악한 범죄를 자행한 유다 백성을 징벌하시기 위해 파괴의 천사들의 심판 행위가 성전에서 시작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심판의 와중에서도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께 남은 자 구원의 대한 탄원을 하였다.

10장 : 그룹이상

개요 본장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서 떠나는 비극적 상황을 소개하고 있다.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대행하는 자가 거룩한 구룹에게서 숯불을 받아 성읍위에 흩음으로써 예루살렘 성읍이 불바다가 되는 장면과 하나님의 영광이 그룹들을 타고 예루살렘 성전에서 서서히 떠나가서는 장면등을 이상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선포하고 있다.

11장 : 심판과 보응

개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이 임하기 전에 에스겔이 예루살렘을 향해 전해야 했던 두 가지 예언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즉 본장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죄악으로 심히 부패하고 교만해져 있는 유다지도자들에게 극렬한 심판임할 것과 그 와중에 남은 자에게 주어지는 구원의 약속과 위로의 메시지를 각각 선포하고 있다

12장 : 포로 예조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에스겔이 행구를 옮기는 상징적인 행동을 통해 유다백성이 바벨론의 포로 될 것을 선포, 설명 부분이며 이어 예루살렘의 성내가 극심한 공포와 처절한 기근에 처하게 될 것과 하나님의 심판 경고를 무시하고 조롱하는 유다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불타는 진노 등을 예언하였다.

13장 : 거짓 선지자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유다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시판 예언을 뒤 엎어 버리는 거짓 선지자들의 그릇된 예언에 관해 소개되고 있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외곡하여 백성들을 그릇된 길로 미혹하던 거짓선지자들은 악행을 고발하고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선언하며 화려한 의식의 무기로 백성을 미혹하던 거짓 여선지자들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를 선포하였다.

14장 : 우상 정죄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포로 생활 중에 처해 있던 유다백성중의 장로 중 두 어명이 예루살렘의 장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에스겔에게 방문했으나 하나님께서는 우상 숭배하는 장로들의 죄악을 책망하심과 죄악에 빠진 필연적으로 임할 심판과 남은 자들의 대한 구원 약속 등을 소개하고 있다.

15장 : 포도나무 비유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 앞에서 무가치한 유다 백성의 헛된 실상을 야산에서 아무렇게나 자란 쓸모없는 포도나무의 비유를 통해 택한 백성의 고유함을 상실해 버린 유다 백성의 헛된 실상을 고발하고 그들이 결국 불에 태워 버릴 것을 예언하였다

16장 : 음부 비유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고아처럼 버려진 이스라엘을 잘 양육하여 성숙한 처녀로 성장시킨 하나님의 은총을 저버린 유다를 질책하시고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처녀를 지극히 사랑하셔서 당신의 아내로 맞아 주셨지만 그 아내는 그만 눈을 딴 곳으로 돌려 간음을 자행 했으며 남편 되신 하나님께서 간음한 아내의 영광을 빼앗고 그 아내에게 고통과 수치를 제공하셨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 아내를 영영히 버리지 아니하시고 지난날 맺은 언약을 회상하시어 그 아름다운 관계를 회복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선포한다

17장 : 두 독수리 비유

개요 하나님을 배역한 이스라엘에 대해 에스겔 선지자는 본장에서 비유를 통해 이스라엘의 파멸을 선포하고 있다. 에스겔 선지자는 두 독수리[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애굽의 바로 호브라]과 레바논의 백향목[바벨론에 포로되어 간 유다왕 여호야긴] 포도나무[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등을 비유 해석을 통한 멸망 예언하고 유다 회복 약속하고 있다.

18장 : 신포도 속담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범죄와 심판의 개별성에 대한 명확한 진리를 가르치고 있다. 본장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의 부당성을 말하는 백성들을 향한 답변으로서 심은 대로 거두는 영적 진리를 깨우치며, 각자 선악간에 행한 행위에 대한 범죄와 심판의 개별성임을 명확한 진리를 언급하고 있다.

<계속> 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