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에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다. 전직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해 헌정 사상 초유의 조기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는 41.1%의 득표를 얻어 2위인 홍준표 후보를 여유있게 따돌리고 당선됐다. 이로써 10년만에 정권교체가 이루어졌다.

문재인 제19대 대통령은 전 대통령의 궐위에 의한 대선에서 당선됨으로써 정권인수과정 없이 바로 취임해 산적한 국정을 처리해야 하는 첫 번째 대통령으로 기록되게 됐다. 따라서 10년 만에 진보정권을 출범시킨 국민적 여망과 함께 높은 기대감과 우려 또한 공존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은 탄핵정국으로 비롯된 갈라진 국론을 하나로 모으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10년 만에 정권교체라는 축배를 들기 전에 진정 이 나라 곳곳에 깊이 패인 상처를 치유하고 국가와 사회를 통합하는 데 앞장서는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내 경쟁자 뿐 아니라 한때 적이었던 타당의 후보들까지 국정의 동반자로 끌어안는 포용의 정치, 협력 정치의 큰 길을 활짝 열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위와 현격한 격차로 당선되었으나 과반수 득표에는 실패했다. 즉 유권자의 절반 이상이 다른 후보를 지지했거나 외면했다는 말이다. 더구나 야당에서 여당이 된 더불어 민주당의 120석으로는 대통령이 야심차게 실행하려는 그 어떤 공약이나 정책도 실현하기 어렵다. ‘여소야대’ 라는 냉엄한 현실 앞에서 자칫 전임자처럼 독불장군식으로 국정을 추진하려다가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겸손한 자세로 여야 모두를 아우르는 큰 정치를 해주기 온 국민이 바라고 있다. 그래야만 고질적인 진보 보수간 갈등, 지역 갈등, 세대 갈등이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적인 고른 지지에도 불구하고 60대 이상의 유권자들로부터는 외면당한 가장 주요한 원인은 나라의 안보상황의 위급성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만큼 많은 국민들이 위기로 치받고 있는 한반도의 안보상황에 불안해하고 있다. 더구나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사드 배치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힘겨루기로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이 고조되고 있는 때에 대통령으로 취임한 만큼 안보 위기 상황을 타개하는데 가장 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당장 사드배치만 하더라도 전 정부가 미국과의 합의로 이미 배치를 마친 상태이나 후보시절 이 문제를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한 만큼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안보 문제는 보수 진보가 따로 일 수 없다. 안보가 불안하면 경제도 살릴 수 없다. 따라서 미국 중국 등 주변 강대국들과의 긴밀한 공조와 당당한 외교로 실추된 국권을 회복하고 나아가 북한과의 관계 재정립을 통해 평화 통일로 나아가는 발판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전 정권이 실패한 가장 큰 원인은 부정부패였다. 정치 지도자의 부정부패는 국가의 몰락을 가져온다.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국민들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부정부패의 고리를 확실히 끊어낼 적임자로 그를 선택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더구나 국민위에 군림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온갖 국정을 농단하는 권위적인 대통령은 다시는 보고 싶지 않다.
 
기독교계는 대통령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공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바른 정치를 펴주길 기대하고 있다. 특히 대통령 후보시절 한교연과 한기총을 방문한 자리에서 동성애와 동성혼에 대해 반대한다고 분명히 소신을 밝힌 것을 교계는 기억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입장과 소신이 흔들림 없이 국정 수행과정에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