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 성 훈 목사

본 문
1 -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사 그들과 그 후손에게 주리라 하신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 가서 얻을지니라” (신 1:8)

“아브라함과”
8-③ 아브라함 : 아브라함 : אברהם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며 주신 새 이름으로 아브람 ( 아브람 : אברהם)은 ‘높은’ ‘존귀한 아버지’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반면 아브라함은 ‘아버지’ ‘조상’을 뜻하고 있습니다.
아브와 ‘많다’라는 ( 라브 : רב) 와 풍부하다는 ( 함 : הם)이 결합된 것으로 ‘풍성한 아버지’ 또는 ‘열국의 아버지’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아브라함 : אברהם)은 성경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으로 큰 축복을 받아 하늘의 별과 같이 언약대로 인류의 조상이 된 것이다.
창 17:5~ ‘열국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함이니라”

“이삭과”
8-④ 이삭 : 레이츠하크 : ליצחק
아브라함이 사라가 자기에게 난 아들을 이삭이라 ( 이츠하크 : יצחק) 이름 지었는데이 말은 ‘웃다’라는 동사 ( 차하크 : צחק)에서 유래된 것이며 ‘그가 웃었다’ 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삭이란 하나님께서 언약한 이름입니다.
창 17:19~ “하나님이 가라사대 네 아래 사라가 정령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야곱에게”
8-⑤ 야곱에게 : 우레야아콥 : וליעקב
이 말은 ‘발꿈치를 잡다’ ‘밀어내다’ ‘속이다’는 ( 아카브 : עקב)에서 유래된 말로 ‘대신 들어앉은 자’ ‘발꿈치를 잡음’ 이라는 뜻을 갖는 말입니다.
이삭의 아들(창 28:1)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복을 내리다.
야곱은 축산업의 전문가 이다.(창 25:27)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가지를 취하여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무늬를 만들다.
이스라엘 민족은 야곱족속으로 나타내어(사 41: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너는 이제부터 이스라엘이라”

<계속>예장연 이사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