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대통령 특보가 지난 16일 미국 워싱턴 강연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면 한미합동군사훈련과 미국의 전략자산을 축소할 수 있으며, 사드배치 시 한국법상 환경영향평가가 불가피하고, 사드가 한미동맹의 모든 것 인양 주장하는 것은 수용하기 힘들다”는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보수 언론과 정치권의 공세와 비난이 거세다.

이에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협의회는 21일 긴급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보수 일각의 정치공세에 위축되지 말고,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과 남북대화 재개 입장을 당당하고 단호하게 관철시켜 나갈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문정인 대통령 특사의 발언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전략적이며, 단계적인 대북 정책 중의 하나로, 지극히 정상적이고 타당한 주장”이라며, “특히 한미정상회담 전 한국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을 사전에 미국 정부에 간접적으로 전달하고 공론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도 매우 긍정적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을 약화시키고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는 발언으로 몰아가는 것은 사대주의적이고, 대북대결주의에 다름 아니”라고 비꼬았다.

협의회는 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이익을 위해 한반도의 파멸을 초래할 전쟁도 불사할 수 있다는 트럼프 정부의 일방적이고 극단적인 대북정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와 국민의 승인 없이 어떠한 전쟁도 불가하다는 점, 대북 대결주의와 극단주의 고립정책은 한반도 평화를 오히려 헤친다는 점, 항구적 평화를 위해서는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 한반도 평화문제는 당사자인 남북이 즉각적인 대화 재개와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주도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점 등에 대해 미국 정부와 트럼프 대통령에게 단호하고 당당하게 제기하고 관철시킬 것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정책에 대한 분명한 비전과 계획을 제시하길 바랐다.

협의회는 또 한미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조속한 시일 내에 동북아 및 한반도 평화 정착과 통일에 대한 큰 틀의 구상과 비전, 구체적인 정책과제와 로드맵이 제시되길 기대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는 한미정상회담 못지않게 남북정상회담 또한 중요하다”며 전제한 뒤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단계적으로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이 재개되고, 올해 안에 남북정상회담이 반듯이 개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