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정서영 목사)이 한가위를 앞둔 지난 28일 고향땅을 떠나 외롭게 실고 있는 탈북민 100여명을 초청해 최북단 도라전망대를 비롯해 제3땅굴 등을 돌아보는 안보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한교연 여성위원회(위원장 권복주 장로)가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선 북한에 살다가 탈북 했지만 한가위를 앞두고 두고 온 가족과 친지들을 그리워하는 탈북민들이 전방 도라산역, 도라전망대, 제3땅굴 등을 견학하고, 민통선 내 생태보존지구인 해마루촌에 들러 농촌 생태체험을 하는 등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탈북민과 여성위원회 위원, 한교연 임직원 등 모두 120여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오전 9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잎에서 버스 3대에 나눠타고 출발해 임진각내 평화누리공원 통일기원 돌무지에서 개회예배를 드리고 한가위 선물을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여성위원회 회계 김순희 장로의 사회로 열린 이날 예배는 여성위원장 권복주 장로의 환영사와 김경원 권사의 기도,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의 설교, 한교연 탈북민상담소장 동영진 목사의 축사로 진행됐다.

정서영 대표회장은 “북한 정권의 폭정과 자유에 대한 갈망으로 정든 북한 땅을 떠나 목숨을 걸고 자유 대한민국에 오기까지 동행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며,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탈북민 형제 자매 모두에게 임하시기를 기도하며 축복한다”고 전했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로 하루빨리 남북이 서로에게 겨누었던 총부리를 내려놓고 얼싸안고 평화통일의 노래를 부르는 날이 속히 오게 되기를 함께 기도하자”고 역설했다.

여성위원장 권복주 장로는 “올해는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전방에 와서 안보 현장체험을 통해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을 모두가 눈으로 확인하고, 애국심과 함께 나라를 위해 기도하는 마음을 갖기 위한 프로그램을 갖게 됐다”며, “여러분들 모두가 대한민국에서 행복한 제2의 인생을 펼쳐나가시기를 바라며 주님께서 여러분의 친구가 되셔서 위로와 평안을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획홍보실장 김 훈 장로의 진행으로 참석한 탈북민에게 기념품과 선물 전달식을 갖고, 사무총장(대행) 최귀수 목사의 광고와 정서영 대표회장의 축도로 마쳤다.


이날 참석한 탈북민들에게는 여성위원회가 마련한 참치통조림, 햄 식용유 선물세트, 구운김 선물세트, 타올 등 꼭 필요한 생필품이 전달됐다.


예배 후 이들은 자유의 다리와 평화누리공원 등을 돌아보며 자유롭게 사진 촬영하는 시간을 갖고, 도라산역으로 이동해 동승한 파주시 문화해설사로부터 도라산역의 역사적 정치적 배경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한 서부전선 최북단인 도라전망대로 옮겨 손에 닿을 듯 지척인 북녘땅을 육안으로 바라보며 고향땅과 두고 온 가족 친지들에 대한 그리움을 달랬고, 제3땅굴 발굴현장 영상관에서 6.15전쟁 이후 남북의 군사적 상황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상을 시청했으며, 모노레일을 타고 제3땅굴 현장을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한편 행사를 주관한 여성위원회는 매년 탈북민을 위한 행사를 ‘탈북민 힐링캠프’란 이름으로 진행해 오면서 탈북민 대부분이 생업에 종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여전도회관에서 예배와수기공모, 선물 전달식 등으로 진행해 왔다. 그러다 이번에는 날로 심각해지는 남북의 군사적 긴장 상황을 직접 돌아보는 하루 코스의 안보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