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언론위원회(위원장 이동춘 목사)가 9월의 「(주목하는)시선 2017」으로 ‘MB국정원의 방송장악 문건’을 선정했다.

국정원개혁위원회가 공개한 문건에는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이 KBS와 MBC 등 방송을 장악하기 위한 구체적 공작내용이 담겨 있다. 방송사의 간부와 기자들을 사찰하고, 이를 토대로 정권에 비판적 언론인과 프로그램 등을 퇴출시키는 로드맵이 드러난 셈이다.

이에 위원회는 과거 전두환 정권이 언론장악을 위해 시도했던 방식과 비슷하다는 데 주목했다.

그러면서 “투표로 선출된 민주정부가 30여년전 쿠데타 세력의 폭압적 언론장악을 되풀이했다는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특히 전두환 정권이 물러난 뒤 드러난 ‘건전언론육성 종합방안’이나 ‘언론창달계획’ 등의 문건에서 드러난 방식과 MB국정원의 방송장악 문건의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더욱 그러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위원회는 “이명박 정부는 방송장악과 동시에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이들의 방송출연을 금지시키고, 이들이 출연한 영화를 제작한 영화사에 대한 세무조사 등을 통해 압력을 가했다”면서, “한편으론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정권홍보에 나섰으며, 이른바 ‘국뽕영화’와 극우단체의 관제데모가 그것”이라고 비난했다.

덧붙여 “이명박 정부가 방송장악과 방송 및 영화 출연 금지를 완성한 이후 박근혜 정부는 또 다른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이들에 대한 정부지원을 배제했다”며, “이로써 이른바 ‘좌파척결’을 완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위원회는 또 “언론적폐 청산을 완결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언론청문회가 필수적”이라며, “어느 정치권력도 언론을 장악할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론청문회를 통한 국민여론의 집결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