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 태 영 목사

모세 형제들의 이야기다. 모세는 최고 지도자이고, 형 아론은 제사장, 누이 미리암은 선지자이다. 셋의 성격은 제 각각이다. 모세는 사람 앞에서 타협하거나 굽힐 줄을 모르면서도 하나님께는 온유한 성품의 사람이다. 아론은 모나지 않은 부드러운 성격으로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기는 했지만, 우유부단하여 백성들이 원하는 대로 금송아지를 만들어 이스라엘 공동체에 위기를 초래하기도 했다. 미리암은 절개가 곧고, 언변이 좋은데다 노래와 춤을 잘해서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데 탁월했다. 출애굽 당시 선두에 서서 소고를 치며 백성을 이끈 걸 보면 대단한 여장부임에 틀림없다.

모세에게는 아내 십보라가 있었다. 미디안 광야 제사장의 딸이다. 십보라는 남편 모세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고난 받는 동족 히브리인들을 구하기 위해 이집트로 올라갈 때 기쁜 마음으로 따라 나서지 않았다(출4:8-26/출18:2-6). 지체 높은 제사장의 딸로 이집트 하층민인 히브리 노예들과 함께 생활한다는 게 마음에 내키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게다가 이들 부부는 서로 섬기는 신이 달랐다. 이런 연유로 모세는 출애굽의 외롭고 힘든 여정에서 (나중에 합류하기는 했지만), 가족의 지원을 받지 못했다.

그런데 민수기는 출애굽기가 말 하지 않는 이야기를 전해준다. 모세가 구스 여자를 아내로 맞이했다는 것이다. 이 일을 기화로 누이 미리암과 형 아론은 모세의 리더십을 문제 삼았다. “여호와께서 모세하고만 말씀하시는 줄 아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신다.”(민 12:2a) 반역이 일어난 것이다. 그런데 모세의 반응이 전혀 없다. 다만 화자의 목소리만 들린다.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3) 모세가 이들을 직접 심판하지 않자 하나님께서 대신 진노의 심판을 하신다. 미리암이 심한 문둥병에 걸려 죽을 처지가 된 것이다. 일이 이렇게 되자 아론은 모세 앞에 무릎을 꿇고 살려달라고 애원한다. 모세도 이들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시기를 하나님께 빈다. 그렇게 해서 7일 동안 진 밖에 갇혀 있던 미리암은 풀려난다. 새삼스러운 일이지만, 권력이란 정말 무서운 것이다. 그토록 위대했던 모세의 형제자매들까지 권력을 두고 싸운 걸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삼일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