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속 여성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회 여성들의 현실에 대한 자각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의 대표적인 기독여성단체인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가 한국교회와 페미니즘을 다룬 정론지 <여•세> 5호를 발간했다.

‘페미니즘 물결과 한국교회, 그리고 기독여성들’을 주제로 한 이번 호에선 YWCA 생명비전연구소가 올해 상반기 진행한 ‘YWCA 기독여성주의 연구모임’을 통해 나눈 ‘교회는 왜 여성주의가 필요한가’, ‘기독여성들은 어떻게 성차별주의를 극복할 것인가’ 등의 문제의식과 대안이 주로 담겼다.

세부적으로 ‘총론-한국의 기독교 개혁과 페미니즘’에서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한국교회와 기독교 개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기독여성주의(Christian Feminism)’란 무엇이며, 기독여성주의는 어떤 위치와 의의를 갖고 한국교회에 변화를 일으킬 것인지, YWCA를 비롯한 기독여성들은 이 변화를 이끌어나갈 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꼼꼼히 살폈다.

‘특집-페미니즘 물결과 한국 교회 그리고 기독여성들’에선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기독여성들은 어떻게 가부장제 성차별주의와 싸워왔는지, 그런 역사를 성찰하는 의의와 오늘날 여성혐오 시대를 사는 기독인들에게 주는 함의가 무엇인지 다뤘다.

더불어 젊은 기독여성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한국교회 성차별주의에 대한 각성과 성평등 실천을 위해 애쓰면서 페미니즘 청년 목회를 하고 있는 현장 이야기를 여과 없이 담아냈다.

‘좌담-교회안팎 성차별주의 넘어서기’에선 교회 안팎에서 발생하는 성차별과 여성혐오에 맞서 열심히 활동하는 페미니스트, 신학자, 종교인이 모여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살폈다. 아울러 자신들의 목소리를 적극 내어 새로운 흐름으로 페미니즘 물결을 만들어가고 있는 현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여성혐오 시대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 찾아보고자 노력했다.

이밖에도 ‘YWCA 현장 이야기’에선 ‘2017년 한국YWCA 활동가 성평등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운동가로서 YWCA 활동가의 정체성을 재확인한 이야기로 꾸몄다.

한편 <여·세>는 ‘여성이 살리는 세상, 여성이 만드는 좋은 세상, 좋은 세상을 위해 함께하는 여성들의 세력,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여세!’ 등을 뜻하는 YWCA 정론지로, YWCA 목적인 ‘정의 평화 창조질서의 보전’이 이루어지는 세상을 위해 기독여성들의 실천정책과 방향을 찾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여·세> 5호는 한국YWCA 생명비전연구소를 통해 전화나 이메일로 신청하여 구입할 수 있으며, 정가는 1만2천원이다. 문의는 전화 031-313-9315나, 이메일 ywcalifevision@naver.com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