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동안 얼어붙었던 남북한 고위급 회담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연초부터 날씨는 추운데 한반도에 평화의 바람이 불어왔다. 남북한 고위급 회담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선수단을 비롯하여 고위급 대표단, 응원단, 예술단, 태권도시범단, 참관단 등 대규모 방문단을 파견한다는데 합의했다. 이번 고위급 회담은 한민족의 축제이며, 세계인의 축제인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우리민족끼리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강력히 시사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로 평가된다. 한국교회와 국민들은 남북한 고위급 회담이 분단을 넘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기대한다.

이번 남북한 고위급회담을 계기로 2년 동안 끊겼던 군 유선통신망도 즉시 정상 가동됐다. 또 평창 올림픽 성공을 위해 남북한이 적극 협력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군사적 긴장 완화 등 평화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우리 민족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 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공동보도문을 채택한 것이다.

누가 보아도 첫걸음이기는 하지만 형제가 하나 되어 화해의 길을 모색한 것은 매우 아름다운 일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한반도의 문제를 우리 스스로 풀려는 의지를 전혀 보이주지를 못했다. 그래서 민족의 화해를 바라는 국민들은 한민족의 문제를 한반도 안으로 끌여들여 한민족 스스로 실타래처럼 꼬인 한민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 왔다. 이런 터에 남북한 고위급 회담은 전쟁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단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미국을 비롯한 일본, 중국, 러시아 등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국들은 연일 적대적인 발언을 쏟아내며, 남북한 긴장을 고조시켜 왔다. 한마디로 한반도에서 제3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는 것은 아닌지 국민들은 우려하며, 한반도에서의 전쟁만큼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이런 상황에서의 남북한 고위급 회담은 새해부터 국민들에게 훈풍으로 다가왔다.

요즘 한반도를 둘러싸고 고조되는 긴장은 수명을 다한 이씨조선의 말로를 보는 것 같다. 당시 러일전쟁과 청일전쟁은 한민족과는 상관없이 한반도에서 일어나지 않았던가. 당시 일본의 승리는 대국인 러시아와 청국을 대신해서 싸워준 미국에게는 감사한 일이었다. 한마디로 조선에서 패권싸움은 우리민족과는 상관없는 싸움이었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식민주의와 미국의 팽창주의가 맞아 떨어졌다. 또한 남북한의 분단은 이미 예견되어 있었다.

일본 패망이 짙어갈 때 미소는 얄타회담서 남북한의 분열을 논의했다. 남북한의 분열과 통일논의 역시 한반도에서 우리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전혀 보여주지를 못했다. 그것은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한국교회는 영미 교파주의를 그대로 받아들여 분열과 갈등을 일삼아 왔다. 교회는 남북한 분열의 중심에 있었다. 백범 김구 선생이 남북한 분열을 반대하며, 제3의 지대를 주장했을 당시, 교회는 이를 반대했다. 지금도 보수적인 한국교회는 남북한이 만나 화해와 평화를 위해서 노력하자고 제안하는 것에 대해 마땅치 않게 생각한다. 심지어 이들은 현 정부가 마각을 드러내고 것이라고 비난한다.

그동안 북한은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일체 거부하고, 유엔의 고강도 제재에도 핵단추 위협으로 맞서 왔다. 때문에 보수주의자들로부터 이 같은 비난을 받는 것은 당연한지도 모른다. 북한이 돌연 대화의 자리에 나오게 된 것은 향후 핵개발을 위한 시간벌기와 핵보유국 지위를 얻기 위한 수순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그럼에도 남과 북이 긴장완화를 위해 마주앉아 허심탄회하게 대화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수 없다. 분명한 것은 남북한의 대화가 한반도의 비핵화로 귀결되어야 한다. 한반도에서의 비핵화가 실현되지 않고, 평화와 화해를 외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한반도에 핵이 존재하는 한 평화를 담보할 수 없다. 이번 남북한 고위급 회담을 기점으로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대화, 한반도의 비핵화가 실현되기를 기대해 본다. 한반도의 평화는 곧 세계평화를 담보한다. 한국교회는 아니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은 분단의 현장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 봉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 하나님의 교회를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