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장 : 목자와 양
개요 본장에서는 국가 및 종교 지도자로서 백성들의 목자 역할을 수행해야 할 사람들의 불 성실함을 책망하고 있다. 이들은 백성을 올바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백성들의 죄를 방조함으로써 파멸로 이끌고 있다고 고발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에스겔은 이들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종교지도자들이 양 때를 돌보지 않아 직접 하나님 자신이 목자 되어 돌보심을 약속을 해준다.

35장 : 에돔 심판
개요 25장에 이어 다시금 애돔의 멸망을 예언하고 있는 내용이다. 이들은 이스라일이 하나님의 선민임을 알면서도 그들을 대적하였도그들의 소유인 가안안 땅을 넘본 자들이다. 본문에서 에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을 대적하는 이 세상을 상징하고 있다. 따라서 에돔의 멸망은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고 자신이 택한 백성을 구원하시라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강조하였다.

36장 : 새영과 새마음
개요 이스라에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새로운 지도자를 보내주시겠다는 34장의 예언에서부터 이미 시작되었다. 본 장에서는 미래에 대한 희망인 새로운 땅에 대한 약속과 더불어 그 곳에 거주할 새로운 백성에 대한 전망 나타내고 있다.


37장 : 마른뼈 환상
개요 본 장은 신구약 전체를 일괄하는 하나님의 구속역사의 전개방향과 그 방법과 하나님의 백성들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성경전체의 안목으로 마른 뼈들의 환상을 소개하고 두 막대기의 상징에 대한 묘사로 구성되어있다

38장 : 곡의 침략
개요 본장은 곡과 마곡에 관하여 언급한다. 곡은 이스라엘 민족의 대하여 강한 적이었지만 그들ㅇ에게 무서운 파멸이 임할 것이며 그들의 군대는 파멸되고 그들의 사악한 계획이 실패로 돌아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예언으로 자기 백성들이 포로에서 풀려나와 조국으로 돌아온후에 행복을 약속하였다. 여기서 곡과 마곡에 대한 예언은 훗날에 관계있는 예언임을 암시한다.

39장 : 곡의 멸망
개요 전장에 이어 곡과 마곡의 멸망을 예언을 계속하고 있다. 곡과 마곡의 멸망을 통하여 영원히 이스라엘 백성에게 호의를 베푸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본장의 앞부분에서 곡과 마곡의 철저한 파멸을 예언해주고 후반부에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목적을 선언하고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을 설명하면서 그들을 위해 예비해두신 놀라운 자비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다.

40장 : 성전환상
개요 포로들에게 다시 고국에 돌아가 정착하게 될 것이며 새로운 성전을 짓게될 희망을 가지라는 격려의 예언인 것이다. 그리고 그 성전은 하나님이 인정해 줄 것이고 거기서 하나님이 그들과 만나며 그들에게 축복해 주실 것이며 거기에서 하나님의 규례가 소생하며 신성한 제사장들이 임하게 되리라는 희망을 주는 것이다.

41장 : 성전측량
개요 본장에서는 성전자체를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묘사에 대한 해석은 대단히 어려워서 여러 의견들이 나올 수 있다. 본장에서는 성전의 치수, 전면, 문, 벽과 거기에 딸린 방 그 방들의 기초와 벽 거기서 있는 문들, 그 집 자체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그리고 조금 떨어져 있는 또 다른 건물에 대하여 설명하는데 그 집의 장식 향을 피우는 제단과 상, 성전과 지성소 사이에 문 등에에 대해 묘사되어 있다.

42장 : 측량완료
개요 본장은 성전에 대한 환상을 계속해서 설명하고 있다.그리고 신비한 성전을 측량하고 묘사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본장의 기록된 내용으로는 전반부에서 성전 뜰 주위에 있는 작은 방들에 대한 설명을 하고 또한 그것들이 설계된 목적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그 집의 터전이요 뜰이 속하여 있는 전체 땅의 넓이를 측량하고 있다.

43장 : 성전영광
개요 에스겔 선지자는 거룩한 성전의 모습을 예언하였다.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환상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장에서는 그 성전에서 드려져야하는 예배에 대한 예언이 기록되었다. 본 장의 기록된 내용은 먼저 성전은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차 있어서 이 성전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나타냈으며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이 우상과 우상숭배로부터 돌아온다면 계속적으로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해 주신다. 후반부에서는 번제를 드리는 제단에 대한 묘사와 함께 그 제단을 성결케 하는 의식에 대한 지시사항이 기록되어 있다.


44장 : 제사장 규례
개요 본장은 성전의 동쪽문의 특색, 왕에 대해 묘사와 하나님의 지성소를 모독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질책한다. 레위 사람들도 우상을 범하는 죄를 지었으니 특별히 사독의 자손 레위 제사장들만은 그들의 직분을 지켰다. 후반부에서는 제사장들을 위한 여러 가지 법도와 율레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45장 : 예물과 절기
개요 본 장은 예스겔의 환상은 계속되고 있다. 본 장의 전반부는 거룩한 땅은 성전을 위한, 제사장들을 위한 땅으로 분활하고, 그 땅을 레위인들에게 주고, 성읍을 위하여 주고, 왕을 위하여 나누어 주고, 그 나머지는 백성에게 주라고 명령하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왕이나 백성에게 똑같은 정의 법칙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후반부는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릴 봉헌물과 왕에게 드릴 예물과 절기에 드릴 예물을 설명하고 있다.

46장 : 제사 규례
개요 예배에 관련해서 백성들과 제사장들에게 법도를 설명하고 있다. 예배 장소가 지정되어있고 왕과 백성들에관한 법이 정해졌다. 백성들은 동문 곁에서 경배드려야 한다고 명령되었다. 왕도 그리하였다. 이 모든 제사는 흠이 없는 것으로 드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왕이 자기 백성의 권리나 재산을 침애하여 왕가의 제산을 늘리는 것은 왕의 영애가 되지 못하는 일이다. 후반부에는 속죄제와 속건제의 희생물을 삶는 곳인 제물 조리장에 대해 설명

47장 : 생명수강
개요 본장은 전반부에 물의 환상이 기록되었다. 물이 불어나 깊어지고 나무들이 무성하게 자라며 그 물에는 고기가 심히 많을 것이다. 에스겔은 그 물의 셈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흐른다고 했다. 이 물이 점점 불어나며 물이 동방으로 진행해 나가며 바다에 이른다고 한다. 후반부에서는 가나안 땅의 경계를 지정하여 준다.

48장 : 여호와 삼마
개요 본장에서는 땅을 분배하는 구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12지파의 경계는 성소의 북쪽에 일곱 개이고 남쪽으로는 다섯이다. 또한 성소에 속한 땅의 배분과 제사장들을 위한 땅을 분명하게 했으며 레위인들과 성읍을 위한 땅도 분배하였다. 왕을 위한 땅도 분배하였다. 후반부에서는 성읍에 관한 계획과 그 문들과 성읍에 새로운 이름이 열거되고 그 성읍을 측량하며 예언서가 끝을 맺는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