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음부 고멜
개요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였는데 그 내용은 음난한 아내를 취하여 자녀를 낳으라는 것이다. 호세아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음부 고멜를 아내로 삼아 자녀를 낳았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이름을 지어주시면서 이스라엘에 대해 심판을 선언하신다. 가정을 통해서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뜻을 제시하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신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주 하나님의 말씀 한 두목을 세우고

2장 : 징계와 은총
개요 이스라엘의 우상숭배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고 징계목적이 그들의 믿음의 정화에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우상과는 상관이 없이 살아가야 하는 존재들이었지만 그들이 이방인들의 풍습을 좇아 우상을 숭배함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에서 쫓아내시며 열방으로 흩어짐을 당하게 하실것이라는 경고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그는 내 아내가 아니요 나는 그의 남편이 아니라,
[암미라, 루하마], [유방 사이], [그 길을 그 길을],
[저에게 저에게], [긍휼이 긍휼이]

3장 : 고멜 속량
개요 호세아 선지자는 타인에게 연애를 받아음부된 아내를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음행한 고멜을 은 15개와 보리 한 호멜반으로 다시 사온다. 그는 고멜에게 다른 사람과 음행하지 말고 자신과 오래동안 함께 살 것을 요구하며 자신도 정절을 지킬 것을 약속한다.이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오랫동안 우상 숭배의 죄에 빠져 있다가 후에는 하나님께로 돌아오겔 될 것을 예언 한 것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한 호멜 반으로 사고-한 호멜반=3호멜반

4장 : 심판경고
개요 이스라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지적과 그로인한 징벌을 선포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게 되었는데 특히 종교지도자들의 타락이 일반 백성의 타락을 가져오게 되었음을 지적하신다.이스라엘의 죄악은 음행이었는데 이는 산위의 산당을 지어놓고 우상을 숭배했던 사실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음란의 죄악을 인하여 제사장들에게 심판을 내리시며 이스라엘 백성이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임을 경고하신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그러므로 이 땅이 슬퍼하며 거기 사는 자와 들짐승과 공중에 나는 새가 다 쇠잔할 것이요 바다의 고기도 없어지리라

5장 : 회개촉구
개요 하나니을 아는 지식을 버리고 우상 숭배의 영적 감음을 행함으로써 이스라엘이 멸망당하게되었다는 전장의 내용에 이어 이스라엘이 이방 나라를 의지하여 하나님께 범죄하였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함으로 복된 삶을 유지 할 수 있었으나 그들은 교만하여져서 하나님을 배반하고 이방의 군사력을 의지하여 스스로 자신들의 평안을 지키려고 노력함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한 것이었다. 이스라엘이 이방 나라를 의지하는 범죄를 회개하라고 아니면 하나님의 심판 경고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①제사장들아 이를 들으라 ②이스라엘 족속들아 깨달으라 ③왕족들아 귀를 기울이라 너희에게 심판이 있나니 ④너희가 미스바에서 올무가 되며 ⑤다볼 위에서 친 그물이 됨이라. [5]에브라임이 자기의 병을 깨달으며 유다가 자기 상처를 깨달았고

6장 : 약속과 권면
개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징벌을 받아 고통할 때 그들이 회개하면 죄 사함을 받게 될 것임을 예언하였다.그러면서 이스라엘의 죄에 대해 책망하셨다. 그들이 하나님의 인해를 버리고 범죄하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치고 심판을 선언하셨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은 제사가 아니라 그들이 삶속에서 실천되어지는 인애임을 말씀하신다. 아담처럼 이스라엘도 하나님의 언약을 어김으로 가나안 땅에서 쫓겨남을 당하며 유다도 하나님의 심판 받을 때가 정해졌음을 말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2⋅3=6]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6]에브라임은 행음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혔느니라

7장 : 부패와 배반
개요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정치적인 어려움을 주셨다. 북이스라엘이 처음부터 우상숭배를 행함으로 하나님의 언약에서 벗어나 하나님께서 징벌을 내리셨는데 그 결과로 이스라엘 왕조가 여러번에 걸쳐서 혁명으로 무너져 새 왕조가 들어섰다. 또 우상숭배와 이방인 의존으로 혁명으로 왕조가 자주 무너지고 애굽 땅에서 조롱거리가 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치료하려, 하는도다 이외의~도다(7), ①내가 이스라엘을 치료하려 할 때에 ②에브라임의 죄와 ③사마리아의 악이 드러나도다 ④저희는 궤사를 행하며 ⑤안으로 들어가 도적질하고 ⑥밖으로 떼 지어 ⑦노략질하며

8장 : 우상 숭배
개요 이스라엘의 범죄와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이 예언되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되는 이유는 율법과 언약을 어기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범죄는 요약하면 우상숭배와 외세에 의존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이러한 죄악에 대해 보응으로 이방사람들에게 삼키우게 하실 것임을 말씀하셨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나팔을, ~리라(8), [8]우상을 만들었나니 파멸을 이루리라

9장 : 죄악의 결과
개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선물로 주신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께 범죄하므로써 그 땅에 기근과 재앙을 주고 그들도 그 땅에서 쫓겨나 이방 포로 되는 심판을 받게 되었다. 호세아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멸망당하게 된 것은 기브아와 바알브올의 죄악으로 말미암은 것임을 밝히면서 하나님의 저주를 피하지 못하고 열방중에 유라할 것임을 경고하였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열국가운데 이스라엘을 버림 10-1=9

10장 : 우상파멸
개요 이스라엘을 포도나무에 비유하여 그들이 많은 열매를 맺을수록 포도원 주인이신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여 두 마음을 품었다고 책망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면서 동시에 우상을 섬김으로 하나님을 배반하였던 것이다. 호세아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두 마음을 속히 버리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심판이 반드시 임하게 될 것임을 예언하셨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열매, 왕[5번]2가지=10, [10=1]하나님은 그 제단을 쳐서 깨치시며
[10]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첫 열매를 먹었나니


11장 : 사랑의 줄
개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아들과 같이 사랑하시어 애굽에서 구해 주셨지만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사랑을 배반하고 우상 앞에서 절하며 음란하듯 섬긴 것에 대하여 선지자는 증거하였다. 하나님은 배반한 이스라엘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사랑으로 용서해 주시겠다고 예언하신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새 같이, 비둘기 같이]. [사람의 줄, 사랑의 줄로 저희를 이끌었고]
[에브라임여 이스라엘이여 내가 어찌 너희를 버리겠느냐]. [저희가 애굽에서 새 같이, 앗수르에서 비들기 같이 떨며 오리니]. 11절.

12장 : 인애와 공의
개요 호세아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의지 하지 않고 인간적인 방법을 통해서 자신들을 지켜나가려고 하는 것에 대하여 비난하면서 야곱처럼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길 것을 촉구하였다. 애굽과 앗수르를 의지하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부정하는 것, 하나님만 섬기야 함을 강조하였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1]야곱이 [2]두 아내를 얻기 위해 사람을 섬겼고 양을 돌봄

13장 : 배반과 심판
개요 이스라엘의 각종 범죄에 관해 언급하고 있는 전장에 이어 본 장은 그 결과로 이스라엘이 받을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선포하고 있다. 호세아는 앞부분에서 지금까지 지적한 이스라엘의 죄악을 종합하여 재 언급함으로써 그들의 심각한 죄악상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면서 우상 숭배나 사회적 범죄들이 근본적으로 교만에 의해 비롯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하나님은 언약의 백성들에게 내리는 하나님의 징벌은 백성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기 위함이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1+3=4]사마리아가 그 하나님을 배반하였으므로 형벌을 당하여 칼에 엎드러질 것이요

14장 : 축복 언약
개요 많은 선지자들이 범죄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질책과 심판의 경고를 선포하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회개한 자에게 임할 하나님의 축복을 계시하면서 호세아서 전체를 마감한다.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의 축복을 주시겠다고 선포하셨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1+4=5]내가 그들의 반역을 고치고 기쁘게 그들을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그에게서 떠났음이니라. 주께로 말미암아 긍휼을 얻음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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