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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봉의 목사의 '목록으로 본 성경 맥'-아모스
장봉의 목사  |  webmaster@ck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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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11  12: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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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 열방 심판
개요 이스라엘의 최고의 번영을 구가하던 여로보암 2세 때 물질의 풍요로 말미암아 극도록 타락한 그들에게 하나님은 자연재해를 통하여 심판을 경고하셨다. 이제 하나님은 드고아 출신 선지자 아모스를 통하여 예배의 중심지가 유다의 예루살렘임을 밝혔다. 북쪽 이스라엘의 죄에 따른 심판과 이스라엘과 관련된 주변 이방족속들의 죄와 심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묵시를 받은 말씀
서너 가지 3or4 차4-3=1

2장 : 이스라엘 죄상
개요 앞장에 이어 열방의 죄악과 심판을 에언하는 가운데, 모압, 유다, 이스라엘에 대한 언급이 나오고 열방의 죄악은 이스라엘에 대한 악행과 공의의 하나님께 대한 도전이었다. 또한 유다의 죄악은 이스라엘에 대하여 종교적 및 정치적 정통성을 주장하며 자만했던 것이며 그리고 이스라엘 범죄는 열방과 유다의 죄를 모두 범했다는 혹독한 선언을 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2]저희가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궁핍한자를 팔며
[2]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시르 사람을 일으켰나니
[2]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 같이 내가 너희 자리에 너희를 누르리니

3장 : 이스라엘 심판
개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심판을 받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필연적 이유와 심판의 모습이 소개되고 있다. 또한 세상에 임할 재앙은 하나님의 주권에 있는 것으로 선지자는 이것을 외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천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영화와 사치 타락한 종교는 결국 심판과 환난으로 종결될 것이다. 남은 자들은 비참한 상태로 겨우 구원을 받을 것을 언급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재 냄과 같이
[3]두 사람이 의합지 않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①겨울 궁 ②여름 궁 ③상아 궁들이 파멸

4장 : 이스라엘 부패성
개요 본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하나님께서 그들을 회개시키기 위해서 내린 여러 종류의 재앙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는 백성들의 강팍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결국 하나님께서 앞으로 큰 징계가 있을 것을 말씀하신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사마리아 산에 거하는], [석달 전에= 4달을 말함]
삼일마다 십일조 (1/10), 3+1=4. [4]칼로 너희 청년을 죽였으며
한 부분은 비를 얻고, 한 부분은 비를 얻지 못하고, 두 세 성읍, 1+1+2=4

5장 : 이스라엘 권고
개요 악행으로 말미암아 공의가 사라졌음을 슬퍼하는 애가이다. 달콤한 꿈은 사라졌으며 희망의 싹이 사라졌음을 슬퍼하는 노래이다. 아모스는 지끔까지 패역한 백성들에게 무서운 재앙들이 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이제 그는 이미 이루어진 재앙을 목도한 목격자로서 비통해 하는 음조로 노래하고 있다. 하나님을 떠나서 생긴일은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가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5=은혜]혹시 요셉의 남은 자를 긍휼히 여기시리라
천 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백명만 남고 백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십명만 남으리라
100/1000+10/100=1/10+1/10=1/5

6장 : 안일 책망
개요 아모스는 이스라엘 전체 지도자들에게 재앙을 선포하고 있다. 이들은 곧 임할 심판을 두려워하지 않고 현 상태에서 만족하며 사치한 생활을 일삼고 있었기에 이들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는 것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40년/10명)+한 집+한 나라=6]
10사람이 남아도 다 죽음[10-4=6]. 지도자들의 교만과 방종

7장 : 아모스 이상
개요 본 장에서는 세 가지 환상[황충, 불, 다림줄]과 아모스와 아마샤의 대결을 기록되어있다. 첫 번째 환상 즉 황축의 환상은 이스라엘을 들판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황축이 땅의 풀을 다 먹음으로 해서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망하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제 선지자 아모스의 기도 때문에 보다 더 엄청난 결과를 포함한 보다 더 가혹한 심판으로 표현되 있다. 두 번째 심판 마저도 선지자의 기도로 돌이켜진다. 세 번째 환상은 다림줄 환상이다. 하나님이 직접 오셔서 그들의 행위를 조사하시고 이스라엘의 진멸을 결정하신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여호와께서(7). 다림줄(3)+예언(4)=7
①황충 재앙이상 ②불 재앙이상 ③다림줄 이상, ④예언하고 ⑤예언하지 말고 ⑥예언하라 ⑦예언하지 말며

8장 : 과일 광주리
개요 네 번째 환상으로 여름과일 광주리에 대한 이상이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선지자에게 심판이 무르익었음을 보여주신 이상이다. 이 계시를 설명하면서 아모스는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압제의 탐욕을 비난하며, 또한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는 자들은 머지 않아 말씀의 기근을 겪을 것임을 예언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8] 무릇 사마리아의 죄된 우상을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8).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보라 날이 이르리니/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료/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못한/ 기갈이라

9장 : 멸망과 회복
개요 다섯 번째 환상은 성전붕궤와 민족 전멸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끝으로 이스라엘을 회복하시겠다는 희망의 예언을 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구원]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9]이스라엘은 구스족속 같지 않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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