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하박국의 질문
개요 유다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불의를 행함에도 불구하고 심판을 받지 않음에 대한 하바국의 항변과 하나님의 답변을 다루고 있다. 선지자는 유다의 겁탈과 강포가 횡횡하고 악인이 의인을 괴롭히는 것을 보고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갈대하 사람들을 일으켜 유다를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선지자는 세상에 공의가 핍박당하고 오희려 불의 득세하는 것에 대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으며 왜 하나님께[서 그런 현상이 일어나게 두시는지 계속항변하고 있다.


2장 : 하나님의 응답
개요 선지자는 유다 백성이 받을 심판에 대해서 수긍을 하지만 그 심판이 더욱 악한 갈대아인 들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갈대아인들도 자신들의 죄로 인해 곧 심판을 받고 멸망할 것을 가르쳐 주었다. 본장은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는 말씀을 통해 성경 전체를 햇심주제인 이신득의 사상을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다.

3장 : 찬양과 기도
개요 본장은 악인에 대한 심판과 의인에 대한 구원의 계획을 알게된 하박국 선지자의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도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세상에 관역한 악과 패역한 이방 족속 갈라디아의 번영에 대한 회의와 의문을 품었던 선지자는 비로서 인간이 알지 못하는 위대한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고 하나님을 찬양한다. 미가는 앞에서의 질책과 달리 구원의 기쁨으로 본장을 마감함으로 언약 백성에게 종말적인 소망을 계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