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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생활목록으로 본 성경맥
장봉의 목사의 '목록으로 본 성경 맥'-스가랴
장봉의 목사  |  webmaster@ck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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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11  12:4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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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네말 네뿔
개요 스가랴는 학개, 말락기와 더불어 포로 후기 선지자이다, 그는 귀환한 후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고 종교를 부흥시키는 사역을 주로 감당하였다. 본서 역시 그런 취지로 저술되었다. 그러나 성전 재건이 초반부터 순조롭지는 않았다. 사마리아를 비롯한 주변 국가의 거듭된 방해로 성전 건축이 지연되자 백성들은 실의에 빠져 성전 건축의 의욕이 상실되었다. 스가랴는 그 같은 백성들의 나태함을 책망하며 다시금 성전 건축에 매진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한편 본장의 두 환상은 성전 재건후의 영광과 열방에 대한 심판을 의미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하느니라. 2년 8월=2+8=10⇒1

2장 : 척량 줄
개요 세 번째 환상과 해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상에 나타난 측량줄이란 수직, 수평을 잡는 건축도구이다. 그러므로 이 환상은 예루살렘의 재건과 그로 인한 영광을 의미한다. 당시 성전 건축이 이방인들의 방해로지지 부진하고 있었음을 비추어 볼 때 이 같은 환상은 백성들에게 위로와 도전을 주기에 충분하다. 한편 여기에 나타난 재건될 성전에 대한 환상은 종말론적으로 볼 때 주의 강림으로 완성될 새 예루살렘, 즉 하늘 성소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나가매 다른 천사가 나와서 그를 맞으며
천사(2), 다른 천사

3장 : 대제사장
개요 네 번째 환상으로서 여호수아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여호수아는 제 1차포로 귀환 때 대제사장이었다. 그의 부정한 옷이 하나님 앞에서 찢겨지고 정하고 아름다운 의복으로 단잔되는 모습은 여러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먼저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이것은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권위를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셨다는 의미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의 지도하에 성전 건축이 원만이 진행되기를 하나님은 원하셨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스라엘의 죄가 사함 받았다는 뜻도 있다. 궁극적으로는 대제사장 되신 예수님의 출현과 그로 인한 인류의 죄사함을 상징하기도 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①여호수아 ②여호와의 사자 ③우편에 사단
①죄를 사하고 ②정한 관을 머리에 씌우고 ③옷을 입히고
네 도를 준행하며 내 율례를 지키면-①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②내 뜰을 지킬 것이며 ③내가 너로 왕래케 하리라

4장 : 순금등대
개요 다섯 번째 환상으로서 순금등대와 두 감람나무에 대한 환상이 기록되어있다. 순금등대는 재건된 성전을, 두 감람나무는 (기름 받은 자 둘)는 스릅 바벨과 여호수아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본 환상은 당시에 정치지도자였던 스릅바벨에게 주신 하나님의 격려의 말씀인 것이다. 즉 그로 하여금 여호수아와 합심하여 하나님의 성전에 진군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한편 본 서에는 예수님을 예표하는 많은 구절들이 있는데 본절 12절은 대제사장과 왕권을 갖고 오실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다시 그에게 물어 이르되 금 기름을 흘리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니
두 감람나무+두 가지(기름발리운자 둘)=4

5장 : 두루마리와 여인
개요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환상이 기록되어있다. 두루마리 환상과 여인에 대한 환상 모두 심판이라는 동일주제를 다루고 있다. 먼저 두루마리 환상은 성전 건축을 테만이 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속히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한다. 그리고 여인에 대한 환상은 죄인에 대한 종말론적 심판을 가리킨다. 특히 여인의 환상에 등장하는 ‘에바’는 곡식 측량에사용되는 기구인데 그것의 의미하는 바는 하나님 심판의 정밀성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등장인물-한 여인, 두 여인, 천사, 스가랴=5명.

6장 : 네 병거의 환상
개요 여덟 번째 환상으로 본서에 마지막 환상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네 마리의 말의 환상은 이스라엘의 대적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과 승리를 상징하는데 계시록에 나타나는 말과 일맥 상통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대적을 진멸시킴으로 당시 백성을 위로 하셨듯 종말에도 사단을 결박하심으로 성도에게 승리를 주실 것이다. 한편 여호수아의 대관식 장면은 지금까지 보여준 환상들의 결론으로써 그를 통해 왕권과 대제사장 권이 일치할 것임을 보여준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오는데 그 산은 구리 산이더라

7장 : 금식활동
개요 본서의 두 번째 단락이 시작된다. 그릇된 금식 자세를 강한 어조로 책망하고 다음참된 금식ᅟᅯᆫ리를 가르친다. 금식이란 원래 전적 헌신과 의뢰의 순수한 종교심의 발로이다. 스가랴는 잡다한 금식제도의 중지를 명하고 그 대신 의의 생활을 촉구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7월 금식, 70년 동안(7), 7월에 한 회개

8장 : 성도 회복
개요 이사야서65:17~25과 계시록22장에 언급한 새 예루살렘의 모습을 연상시킨다.스가랴는 여기서 회복될 예루살렘의 영광과 평화를 다양한 각도에서 기록하고 있다. 정치, 사회, 군사, 종교 등 모든 부분에서 완벽한 조화를 이룰 것이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회복의 은총의 결과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만군의 여호와(8). 나는 성실과 정의로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8=복]곧 평안한 추수를 얻을 것이라 포도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땅이 산물을 내며 하늘은 이슬을 내리리니 내가 이 남은 백성을 누리게 하리라

9장 : 시온의 왕
개요 하나님은 택한 자에게는 회복의 은총을 허락해 주시지만 이방인에게는 심판을 집행하신다. 이방인 수리아, 베니게, 불레셋, 등 이스라엘을 대적했던 나라는 멸망을 면치 못할 것이다. 사실 이들 나라는 알렉사드 대왕의 원정으로모두 멸망당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이 날에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자기 백성의 양 떼 같이 구원하시리니 그들이 왕관의 보석 같이 여호와의 땅에 빛나리로다
네 왕이 네게 임하리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땅
①하드락 ②다메섹 ③이스라엘 ④하맛 ⑤두로 ⑥시돈 ⑦아스글론 ⑧가사 ⑨에글론

10장 : 축복 약속
개요 9장 후반부부터 메시야 강림 예언한데 이어 본 장에서는 그의 통치를 보다 자세하게 언급한다. 그는 거짓 목자를 패하고 우상을 제거할 것이다. 또 흩어진 유대인들을 모으고새 왕국을 건설 할 것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내가 그들을 열방에 뿌리려니와 그들이 원방에서 나를 기억하고 그들의 자녀와 함께 다 생존하여 돌아올찌라
[10=1]나는 그들의 하나님

11장 : 은총과 연락
개요 주님은 충성하는 자에게 은혜를 소낙비 같이 내리신다. 그러나 불순종자들에게 심판을 내리시는데, 그것은 퐁풍우처럼 맹렬하다. 10장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임할 하나님의 축복을 언급하고 본장은 그들이 받을 심판을 언급하고 있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막대기 둘, 하나는 은총, 하나는 연락. 둘째 막대기를 짤랐으니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망할 자는 망할대로.

12장 : 승리와 회개
개요 12장~14장까지 메시야 왕국의 승리를 부각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 있다. 시간적으로 미래를 부각시키고 있다. 본장은 예후살렘의 승리와 회개운동을 다루고 있다. 이는 신약 교회를 비유하는 것이다. 교회는 사단의 공격하에서도 결국 승리할 것인데 그 지체인 성도는 성령의 작용으로 죄를 자복하는 심령을 소유해야 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12=3]여호와-①곧 하늘을 펴시며 ②땅의 티끌을 세우시며 ③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가 가라사대.
①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②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겠고 ③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13장 : 죄 씻는 샘
개요 새 예루살렘은 철저한 영적 왕국이다 그것은 성도의 회개와 의의 새 행실이라는 토대위에서 설립될 것이다. 스가랴가 회개와 그로 인한 하나님의 구원을 서두에 언급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그 나라가 주의 희생적 죽음위에 세워진다는 것이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삼분지 일을 불 가운데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1/3⇒13. [1~3=2]네 두 팔 사이에 상처는 . 내 짝된 자를 치라

14장 : 여호와의 날
개요 기독교의 역사는 분명한 시발과 끝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철저히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시작하여 주의 강림으로 종결될 것이다. 이스라엘의 모든 고난의 역사가 주의 출현으로 막을 내린다. 이스라엘 구원을 통해 인류 역사는 주의 재림으로 끝난다.
장으로 본 성경 맥 : [열국+동서남북=14], 한가운데(1), 사면(4)⇒14
[1]여호와의 아사는 한 날이 있으리니[4]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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