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승 자 목사

헌금 액수가 믿음의 척도가 아니다 기도가 믿음의 실상이며, 척도이다. 또 하나님나라운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때문에 썩지 않는다. 생명과도 같다. 기도는 우리의 신앙이며, 기도의 결과는 후손과 교회사에 기록되어 그대로 나타난다. 우리 신앙선배들의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의 결과이다.

기도는 뛰어 넘을 수 없는 곳을 넘게 한다. 모든 유혹을 이기게 한다. 매일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하루를 산다. 마음이 평온하고, 매사가 즐겁다. 성서에서 기도는 “마음과 생각을 바치는 하나님과의 사귐이며, 대화이다”라고 했다. 하나님을 향한 기도는 인간이 하나님과의 사귐이며, 교제이다. 여기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체험한다. 이스라엘 민족은 어려움에 닥칠 때마다 하늘을 향해 아우성(기도)을 쳤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아우성 소리를 들으시고, 이들 가운데 역사하셨다.

구약시대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제 몸을 상하고, 제물을 바치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억울한 일들을 아뢰면서 기도했다”고 했다. 곤란에서 구해주시기를 간구하고, 호소했다는 것이다. 즉 기도는 번뇌 중에 부르짖고, 아뢰는 것임을 설명한 것이다.

“여호와여! 내가 깊은데서 부르짖었나이다. 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며, 나의 간구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시130:1-2)”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민족은 이 부르짖음을 기조로 참회, 기원, 변명, 감사, 찬미의 기도를 드렸다. 특히 예루살렘 성전은 기도하는 집이었으며, 희생제사도 기도의 의미를 담고 있다. 즉 행위기도를 나타내고 있다.
예수님도 기도로써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었다. 세례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을 때, 12사도의 소망, 베드로의 고백, 변화하실 때, 겟세마네동산에서의 기도, 십자가상의 절박한 기도 등은 예수님의 대표적인 기도이다. 이 기도 중에는 하나님 아버지를 향한 절규의 기도도 있고, 감사와 영광의 기도도 있다.

사도바울은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란 중에 참으며, 기도에 힘쓰며…(롬 12:12)”,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벧전 4:7)”고 했다. 또 예수님은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하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눅 11:9)”고 교훈했다.

그러나 오늘 한국교회에서 기도의 소리가 끊어진지 이미 오래되었다. 과거 한국교회의 교인들은 산속의 기도원을 찾아가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했다. 하지만 오늘 기도원마다 교인들이 찾지를 않아 문을 닫고 있다. 이것은 교인들이 현대물질문명에 동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이제 절박한 상황에 있는 대한민국의 국민과 교인들은 “분단된 조국을 가슴에 끌어안는 나라와 민족을 구원해 주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해야 한다. 이스라엘 민족이 파라오의 압제 밑에서 유리방황하며, 하나님을 향하여 울부짖었듯이 한민족도 분단된 조국의 통일을 위해서 기도하며, 분단의 현장에 교회를 세워야 한다. 하나님은 아우성치는 자들의 소리를 듣고 행동하신다. 역사하신다,

햇빛중앙교회•본지 후원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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