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회장 김성태 교수)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장 전계헌 목사의 대타협 담화 발표와 관련, 학교 정상화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으로 공동규칙들을 모두 원상 복구하는 동시에, 김영우 총장이 모든 행위들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한 후에나 가능하다고 촉구했다.

앞서 5일 전계헌 총회장은 교단지인 기독신문과의 담화를 통해 대화와 대타협을 할 수 있도록 총회장에게 힘을 실어 달라는 취지의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이 담화가 문제가 되자 7일 총신대 신대원 비대위를 방문해 진의가 왜곡되었다면서 해명한 바 있다.

이에 교수협은 입장문을 통해 “총회장께서는 현재 총신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총회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계시다”면서, “총신사태에 관한 입장표명은 반드시 동 위원회와 협의를 거친 후에 동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서 발표해 주기 바란다”고 전제했다.

덧붙여 혹시라도 위원회와 상반되는 개인의 사견을 발표하거나 위원회가 아닌 사적인 조직이나 인사들의 입장이 반영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교수협은 또 김영우 총장과 현 재단이사들이 대화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거듭 밝혔다.

교수협은 “정관, 학칙, 학사내규는 교단의 직할통치를 받아야 하는 총신대학교 운영을 위한 숭엄한 공동규칙들로서 그 내용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는 반드시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정관의 경우는 총회의 뜻을 물어야 하고, 학칙과 학사내규는 평의회와 교수회의 뜻을 물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과의 대화는 공동규칙들을 모두 원상복구하고, 학교와 교단을 혼란에 빠뜨린 죄를 진솔하게 회개하고, 이 모든 행위들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사퇴한 후에나 가능하다”고 단언했다.

교수협은 또 학교정상화를 위한 학생들의 눈물겨운 희생적인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