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스플로2018 제주선교대회가 열려, 민족통일을 향한 남북한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염원한다.

한국대학생선교회(대표=박성민 목사•이하 CCC)와 제주기독교단협의회(대표회장=신관신 목사•이하 제기단) 공동으로 주최하는 엑스플로2018 제주선교대회가 열려, 민족통일을 향한 남북한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염원한다.

‘JEJUS FOR JEJU, JEJU TO JEJUS’란 주제로 열리는 이 선교대회는 제주선교 110주년, CCC 창립 60주년을 맞아 평화와 사랑에 바탕을 둔 선교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세계를 향해 예수님의 나눔과 섬김을 통한 사랑의 선교를 실천하고, 제주도의 과거 아픔을 치유하는 동시에, 분단의 현장에서 교회가 평화적인 민족통일에 봉사할 것인지를 제시하기 위해서 기획됐다는데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무엇보다도 제기단은 오는 3월 30일 성금요일에 제주도민 전체, 아니 4.3사건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참여하는 4.3사건 연합예배를 통해 갈등과 반목의 시대를 마감하고, 평화로운 제주도를 만들기 위한 화해와 평화의 행진을 벌인다.

제주도는 조선시대의 유배지로, 일본강점기 때는 군사기지, 해방 직후 4.3로 많은 사람이 희생을 당했던 아픔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이런 과거의 아픈 역사의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와 평화로운 제주도, 여기에서 더 나아가 남북한민족이 화해하고, 통일의 꿈을 다음세대에 심어준다는 목표를 가지고 제주선교대회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데 또 하나의 의미를 갖는다.

무엇보다도 주최측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로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제주도민 모두를 화해의 장으로 끌어내, 서로의 아픔을 싸매주고, 치유해주는 계기로 삼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또한 주최측은 제주선교대회 전후로 진행되는 제주복음화 프로젝트도 제시했다. CCC가 가지고 있는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전도와 양육의 노하우를 제주 450교회 교인들에게 전수시킨다는 계획이다. 한마디로 평신도 지도자를 세워 제주도의 450개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교인들의 자녀교육, 진로, 일터, 가정, 리더십에 필요한 교육과 훈련도 실시한다.

무엇보다도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환경운동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어르신 돌봄 및 봉사, 의료서비스 제공, 중국어캠프, 영어캠프 등을 열어,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하는 제주교회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계획도 세웠다. 특히 이 대회에 참석하는 젊은 청년들과 해외 CCC 회원들은, 이 선교대회를 통해 제주도의 아픈 역사를 이해하고, 세계선교를 향한 새로운 전초기지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특히 주최측은 효율적인 선교와 전도, 그리고 봉사를 위해 제주도를 6개 구역으로 나누어 활동한다. 제주는 서울 CCC, 동북은 강원도 CCC, 서북은 경상도 CCC, 서남은 경기도 CCC, 서귀포는 전라도 CCC, 동남은 충청도 CCC가 맡아 지역봉사, 마을청소, 헌혈운동, 집수리, 농사일 지원, 장수사진 찍어주기, 의료활동, 여름성경학교 지원, 청소년 멘토링 등의 특성에 맞는 여러 가지 활동을 준비했다.

이 대회에는 전국 300여개의 대학과 해외 30여 나라에서 1만 1천여명이 참석한다. 이들은 전 세계 197개국에 조직되어 있는 국제CCC 네트워크를 통해 제주도를 알리고, 제주학생들과 국제적인 교류의 장도 마련, 청소년들의 전도의 접촉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최측은 제주도 복음화는 물론, 세계선교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한다는데 크게 기대하고 있다.

한편 CCC 회원 모두는 통일봉사단에 가입하고 있다. CCC 회원들은 북한의 동리와 영친관계를 맺고, 북한동포들을 위해서 기도해 왔다. 또한 식량난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북한동포를 위해 적염소보내기운동을 벌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CCC는 통일을 준비하고, 분단의 현장에서 민족통일과 평화를 위해서 봉사한다는 계획이다.

선교대회는 6월26일부터 30일까지 제주세별오름에서 개최한다. 이 대회의 성공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기독교단협의회는 6개구역으로 나누어 기도회를 갖고 있으며, 현재 9.9%인 제주도 복음화율을 2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 대회 조직은 다음과 같다.

△공동대회장=신관식 목사, 박성민 목사 △준비위원장=김종명 목사, 이언균 목사 △준비위원=강경주 강두성 강연홍 강은철 고민호 고준영 고진석 고창진 김동석 김성학 김시원 김영돈 김우영 김진구 김태수 김효근 김희식 노명환 류승남 류승선 류정길 문태국 민경민 박명일 박병해 박수욱 박영조 박용석 박재홍 박창건 박철수 박희식 배성열 배순옥 성요한 손범수 심상철 안광덕 안진 여상일 오병근 유병택 이기원 이상구 이상성 이상식 이성만 이수덕 이순구 이완철 이재선 이정우 이현행 이혜춘 임장원 임종인 정민철 정석범 정종열 제종원 조영제 최병준 최창환 최철 현성길 황호민.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