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은 평화와 통일을 위한 기독인연대(이하, 평통연대)와 함께 <한국교회 3.1절 99주년 기념예배 및 심포지엄>을 오는 3월 1일 종교교회(담임=최이우 목사)에서 개최하고, 한국교회가 분단의 현장서 통일과 평화에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를 방안을 제시한다.

한교총이 주최하고, 평통연대가 주관하는 기념예배와 심포지엄은 3.1만세운동 99주년을 맞아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시대적 소명에 응답하고, 분단의 현장에서 한국교회가 평화적인 민족통일과 인류의 평화를 위해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는데 의미가 크다.

한교총과 평통연대는 “3.1운동은 일제의 폭압적 압제 가운데 목숨을 건 항쟁으로 대한민국의 독립에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조국 광복 이후 민족상잔의 비극을 초래한 한국전쟁의 적대적 분단을 한국교회가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 있다”면서, “한반도가 다시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로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은 무엇인지 성찰하며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는 예배와 심포지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교총 대표회장인 전계헌 목사(예장 합동 총회장), 최기학 목사(예장통합 총회장), 전명구 감독(기감 감독회장), 이영훈 목사(기하성 총회장)와 회원 교단 총회장 등 임원들이 참석하며, ‘3.1운동의 역사성과 한국교회의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심포지엄의 발제는 윤경로 교수(전 한성대 총장), 패널로는 이승희 목사(반야월교회 담임), 이치만 교수(장신대), 이문식 목사(남북나눔운동 사무처장)가 맡는다.

한편 3월 1일 시청 앞에서 진행되는 구국기도회에는 한교총이 공식적으로 참여를 결정한 바 없으며, 주최측에서 명칭을 임의대로 사용하여 이에 대해 시정을 요청하고 항의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