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승 자 목사

오늘날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 중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하는 교인이 얼마나 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오늘 한국교회, 아니 그리스도인들의 가정을 보면, 그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모두가 개인 중심적인 삶을 살고 있지 않은가. 이로 인해 민족의 꿈은 산산이 부서졌다. 국가적으로 보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외교적 등 어디 하나 성한 곳이 없다. 한마디로 세상은 빛이 없다. 어둠뿐이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세상의 빛이 되라고 했다.

가정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불안하다. 자살이 생기고, 가정을 이탈하는 아이들이 생기하고, 이혼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곧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마디로 세상은 참담하다. 그렇다고 부자라고 해서 가정이 행복한 것도 아니다. 부자들은 가진 것을 지키기 위해서 몸부림을 친다. 가진 것을 지켜 줄 사람, 더 부유하게 만들어 줄 사람을 찾는다. 정치적으로도 이런 사람을 선호하며, 지도자로 선택한다.

이상에서 보듯이 재물이 아무리 많아도 우울하고, 가난해도 우울하다. 이런 상황에서 사순절을 시작하는 그리스도인들은 고난을 통해 빛을 찾아야 한다. 예수님은, “부자는 낙타가 바늘구멍을 빠져 나가는 것보다 어렵다”고 했다. 바꾸어 말하면 부자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이다. 한국 개신교 역시 너무 가진 것이 많아 교회가 있어야 할 자리에 교회를 세우지 못하고 있다. 신을 성전에 가두어 버렸다. 신은 세계에 없다. 그래서 신을 교회에서 신이 없는 세계으로 불러내야 한다고 진보적인 신학자들은 말한다.

오늘의 세계는 불안정 속에서 있다. 언제 어디에서 전쟁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특히 한반도 둘러싸고 일어나는 주변국들의 적대적인 관계는 한반도가 제3차전쟁의 진원지, 화약고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그것은 진보적인 인사나, 보수적인 인사 모두의 생각이다. 여기에다 일본의 아베정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원하지 않는다. 전범국가인 일본은 제2차 대전으로 망했다. 그러나 한국전쟁을 통해 많은 부를 얻어 복구할 수 있었다. 이런 경험을 가진 일본이 한반도의 평화를 바랄 이가 없다.

이제라도 이러한 난국을 극복하고, 그리스도인들은 한반도의 평화를 노래해야 한다. 그리고 처절하고 고통스러운 역사의 현장에서 하나님나라운동을 벌인 예수님의 삶의 자리에 교회를 세워야 한다. 그곳은 분단의 현장이며, 평화통일운동이 아니던가. 우리는 평창올림픽에서 보았다. 애국가를 누가 불렀는가. 한국에서 태어난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애국가를 불렀다는 사실. 이것은 이방인라도 함께 화해하고, 평화를 정착하라는 메시지가 아닌가. 같은 민족인 북한의 동포들과 화해하고, 평화를 이루는 것은 당연하다. 이사야나, 예수님은 떠돌이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을 선포하지 않았던가.

예레미아 선지자는 “땅은 공허하고, 혼미하다”고 했다. 사회의 질서가 무너진 한국교회, 사순절을 맞은 한국교회, 3.1만세운동 99주년을 맞은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을 향해 던지는 메시지가 아닌가 싶다. 3.1만세운동 99주년을 맞은 한국교회, 맘몬과 바벨을 노래하는 한국교회, 2018년 사순절을 시작하면서 한국교회의 회개를 촉구하는 내용이다.

분단된 민족의 중심에 교회를 세우지 못한다면, 이 세상은 어둠뿐이며, 한민족에게 있어서 아무런 희망을 주지 못한다.

햇빛중앙교회•본지 후원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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