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경 욱 목사

한국교회가 사순절 마지막 주간인 고난주간을 보내고 있다. 저마다 절제된 가운데, 다양한 예배를 드리며 예수의 고난을 묵상하고 있다. 매 예배 시간마다 목회자와 성도들의 뜨거운 기도는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그러나 절기예배를 드리는 데에는 열과 성을 다하면서도 정작 고난을 당하는 이 땅의 소외된 자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누구보다 소외된 이웃을 위해 헌신하셨던 예수의 발자취를 쫓는다고 자랑스럽게 외치면서 정작 한국교회는 이 땅의 소외된 이웃들과 포옹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 한국교회의 고난주간은 경건적인 면에서는 나무랄 데가 없다.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성도들 스스로 절제된 생활을 한다. 평소 잦은 외식도 줄이고, TV 시청이나 흥미를 주는 모든 매체에서 상대적으로 멀리하려고 한다.

또 평소보다 성경읽기에 더욱 몰두하고, 예배를 드림에 있어서도 더욱 영적으로 충만한 예배를 드린다. 이 기간 동안 기도생활도 배가 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절제된 삶 속에서 묵상하고 따르는 일은 높은 점수를 줘도 될 정도다.

문제는 이러한 모든 행위가 철저히 자신 만의 행동반경에 국한된다는 점이다. 어디까지나 성경을 읽고 기도를 하고, 금식을 하는 등의 행위가 자신만을 위한 행동이라는 것이다. 분명히 고난주간이기에 절제된 생활을 하고 있는데, 뭔가 나사가 빠진 듯 부족함이 있다. 바로 교회 밖 울타리를 넘어서 예수의 고난을 되새겨 봐야 한다는 점이다.

솔직히 한국교회는 지금까지 다양한 절기를 보내면서 교회 울타리 안에서의 행위는 잘했으나, 이를 벗어나서는 특별한 관심을 주지 않았다.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등 다양한 절기 때마다 교회별로 만반의 준비를 하면서도, 지역사회를 향한 배려에는 미흡하거나 소홀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나눔과 섬김의 본을 보일 때 비로소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온 천하에 풍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고난주간을 맞아 교회 내부적인 절제와 인내만을 강조해서 성도들만의 축복 아닌 축복을 기원할 것이 아니라, 진정 이 땅의 소외된 이웃들의 고난에 눈을 돌려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한국교회가 고난주간을 슬기롭고 은혜롭고 경건하게 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한국교회와 성도들은 이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물론 예수의 고난을 묵상하고 어느 때보다도 뜨겁게 기도하고 절제된 생활을 해야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여기에 한 가지만 더 보태면 된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그랬듯이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의 아픔을 함께 하고, 그들이 아름다운 세상에서 저마다에게 주어진 사명대로 살아가도록 손을 맞잡고 걸어가면 된다.

간단한 예로 고난주간 교회마다 금식을 통해 얻어지는 것들을 다른데 쓰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의 가난한 이웃들에게 나누는 방법이 있다. 아울러 교회마다 전기를 아끼거나 소모성 물품들을 절약해 상처 받은 환경을 치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뿐만 아니라 장기기증 운동처럼 질병의 고통 속에 있는 이웃을 위한 나눔과 도서벽지에 있는 이웃들을 위한 도서관 건립이나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도시락 나눔 등 작은 부분부터 사랑을 실천하면 된다.

2018년 고난주간을 맞아 한국교회가 절제되고 경건함 가운데, 우리 주변의 이웃의 아픔에 동참해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기는 모습을 보이길 간절히 기도한다.

예장 대신 사무총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