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가 지난 11일 영화 관람료를 1,000원 인상한 것과 관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와 11개 회원단체는 지난 13일 CGV 명동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CJ CGV는 영화 관람료 꼼수 인상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CJ CGV가 임차료 인상, 관리비 증가, 시설 투자비 증가를 인상의 요인으로 들었지만, 2~3년 마다 영화 관람료 인상을 경험했던 소비자들이 그러한 주장이 적절한 자료 분석을 통한 것인지 의구심을 표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CJ CGV가 2010년부터 2017년이라는 기간을 설정한 것만 보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13%, 평균 영화 관람료 상승률은 1.98%로 억울해 보이긴 하지만, 분석 기간을 2013년부터 2017년까지로 설정하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5.0%, 평균 영화 관람료 상승률은 9.9%에 이르기에 CJ CGV의 이번 설명은 소비자를 그들이 조종하는 대로 알아서 따라오도록 만들기 위한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CJ CGV의 재무제표에서 드러난 600억 원의 투자손실에 주목했다.

이들은 CJ CGV의 영화관람료 가격인상은 2014년과 2016년에 이미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에 따라 매출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었지만, 오히려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의아한 결과를 보며 600억 원의 투자 손실 발생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CJ CGV는 그들의 투자손실을 만회하고자 영화 관람료를 또다시 인상하는 것은 아닌지, 그들 기업이 만든 엄청난 손실을 소비자에게 떠넘기겠다는 심산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또한 “독과점 구조의 전형을 띄고 있는 국내 상영시장에서 48.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CJ CGV의 이번 영화 관람료 인상은 다른 상영관들의 도미노식 가격인상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며, “이미 5년 사이 세 번이나 가격을 인상한 CJ CGV는 그것에 대해 소비자들과, CGV 이용자들과 얼마나 소통을 하고 공감을 하려 했는지 외식물가, 대중교통 등 여러모로 가격 인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CJ CGV의 이번 인상안은 시기도, 상황도, 근거도 납득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를 기업이 제시하는 대로, 조종하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 대상으로 모욕할 의도가 아니라면 CJ CGV는 영화 관람료 인상안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며, “시장 이득을 독점하면서도 소비자와의 공익과 공존을 망각하고 있는 CJ CGV는 더 이상 자신들의 투자손실 등의 문제를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11개 회원단체는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부인회총본부, 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 등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