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언론위원회(위원장 이동춘 목사)는 5월의 시선 2018에 ‘국가의 보호를 요청하는 여성들’을 선정 발표했다.

언론위는 ‘홍대 몰카 사건’으로 지난 5월 19일 여성 1만 2천여명이 모인 ‘생물학적 여성’만 참여한 시위에 주목하고, 무엇이 여성들을 모이게 했으며 무엇에 여성들이 분노하고 있는지를 살폈다.

이날 시위는 홍대에서 벌어졌던 ‘홍대 몰카 사건’에 대한 경찰의 편파수사에 대한 항의차원이었다.

이 사건은 홍대 미대 누드크로키 수업 시간에 참여했던 여성 모델이 동료 남성 모델의 나체를 불법 촬영해 인터넷에 유포시킨 것으로, 수사를 의뢰받은 경찰은 1주일만인 5월 11일, 현장에 있던 사람 중 동료 여성 모델을 유력한 용의자로 구속 수감했다.

이에 시위에 참가한 여성들은 피해자가 남성이어서 경찰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수사했고, 가해자가 여성이어서 이례적으로 ‘구속’했으며, 심지어 가해자를 포토라인에 세워 언론에 공개했다고 주장했다. 여성이 피해자인 대부분의 불법촬영 사건과 달리 이번 사건 수사는 빠르고 강력하게 진행됐으며, 수사과정에서 심각한 남녀차별이 존재한다고 외쳤다.

그러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성차별 없는 수사를 요청하는 ‘여성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성별 관계없는 국가의 보호를 요청합니다’란 청원을 올려 한 달도 안 되는 기간에 무려 4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이에 경찰청장은 사건이 발생한 수업시간에는 제한된 공간에 20여명만 있었기 때문에 수사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었으며, 피의자가 휴대전화를 한강에 버리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했기 때문에 구속된 것이지 ‘차별 때문이 아니’라고 밝혔다.

또한 포토라인에 선 것도 “경찰이 의도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심이 큰 사건이다 보니 법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언론에 불가피하게 노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위는 이에 “경찰의 이러한 설명은 사실이겠지만 여전히 문제는 남는다”며, “여성들이 ‘체감’하는 법적 정의에는 다가가지 못하는 설명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언론위는 홍대 사건과 관련 여성들의 분노가 끓어오른 이유로 2년 전 강남역 살인사건을 들었다.

당시 범인은 화장실에 숨어 기다렸다가 생면부지의 피해 여성을 칼로 찔러 살해했다. 경찰은 범인이 조현병을 앓고 있다는 이유로 ‘묻지마 살인’으로 규정했지만, 평소 여자들이 자신을 무시해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범인의 진술 때문에 ‘여성 혐오 범죄’라는 논란에 싸이기도 했다.

이 사건을 ‘묻지마 범죄’로 볼 것인지, ‘여성혐오 범죄’로 볼 것인지를 두고 많은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전문가들 사이에도 의견이 갈렸고,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페미니스트 그룹들과 몇몇 남성 그룹들 사이에는 극단적인 의견 차이로 추모 현장에서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다. 그 흐름은 지금까지도 두 그룹 사이에 심한 상호 혐오와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언론위는 “그 사건은 여성들의 사회적 자각을 촉발했고, 이후에 미투운동으로 이어졌다”며, “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해 여성이 피해자인 살인이나 성폭력은 총 30,270건으로 2016년보다 10% 더 늘어났다. 치안이 좋다고 외국인들에게 자랑하는 한국이지만 그것은 남성들에게만 해당하지 여성들에게는 전혀 그렇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홍대사건 이후에도 성추행 등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이에 1000여명의 여성들은 지난 5월 26일 두 번째 시위로 모였다. 여성들은 여전히 차별에 항의하는 뜻으로 붉은 옷을 입고, 신분을 감추기 위해 마스크와 선글라스로 얼굴을 가리고, “나는 우연히 살아남았다”, “여성들에게는 모든 곳이 강남역”이라고 일침했다.

이에 언론위는 “그들은 차별 없는 경찰의 수사를 요구하고 있지만, 그들이 정작 답답해하는 것은 단순히 경찰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박혀 있는 오랜 차별의 습관, 질곡처럼 우리를 옥죄고 있는 기득권의 구조를 향해 소리치고 있는 것”이라며, “성 평등은 민주주의의 척도다. 지금의 성별 권력구조에서의 기득권과 그 기득권의 저항을 깨부술 때 비로소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는 완성될 수 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