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한국인의 중국 내 선교활동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나서 한국인 선교활동에 급제동이 걸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11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중국 저장성 원저우시의 호텔에서 지하교회를 세웠다는 이유로 한국인 남성 2명을 체포했다. 또 현지에 세워진 지하교회도 급습해 중국인 10여명을 체포하고 교회를 폐쇄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초에는 북중접경인 동북3성 랴오닝지역에서 한국인 선교사 5명에 추방 명령을 내렸고, 같은 달 중순에도 8명이 추방되는 등 올 들어만 최소 16명이 추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도 중국 정부는 동북3성 거주 한국인 목사·선교사 수 백 명을 귀국시키는 등 외국인 종교 활동과 중국인에 대한 선교활동을 강하게 단속해 왔다.

특히 올해 2월부터는 중국 내 종교단체와 종교 활동 요건을 더욱 강화한 종교사무조례를 시행하는 등 제재의 강도가 높았다.

이 조례에 따르면 종교인과 종교단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불법 종교행사에 장소를 제공할 경우 최대 20만 위안(약 3천400만 원)까지 벌금을 물리도록 했다. 덧붙여 미승인 교육시설이 종교활동에 이용되면 인가를 취소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한국 선교사의 중국내 기독교 선교활동이 활발하다고 보고 ‘한국 기독교 침투’에 대한 특별 단속까지 펼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중국에는 약 4천여명에 육박하는 한국인 선교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1천여명 이상이 추방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