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저 붉은 얼굴

아이 하나 낳고 셋방을 살던 그 때
아침 해는 둥그렇게 떠 오르는데
출근하려고 막 골목길을 돌아 나오는데

뒤에서 야야! 야야!
아버지 목소리 들린다
“저어—너—, 한 삼 십 만 원 읎겠니?”

그 말 하려고 엊저녁에 딸네 집에 오신 아버지
밤 새 만석 같은 이 말, 그 한 마디 뱉지 못해
하얗게 몸을 뒤척이시다가
해 뜨는 골목길에서 붉은 얼굴 감추시고
천형처럼 무거운 그 말 뱉으셨을 텐데

철부지 초년 생, 그 딸
“아부지, 내가 뭔 돈이 있어요?!”

싹뚝 무 토막 자르듯 그 한 마디 뱉고 돌아섰던
녹 쓴 철대문 앞 골목길,

가난한 골목길의 그 길이 만큼 내가 뱉은 그 말,
아버지 심장에 천 근 쇠못이 되었을 그 말,
오래오래 가슴 속 붉은 강물로 살아
아버지 무덤, 그 봉분까지 치닿고 있다

▲ 문 현 미 시인
시의 힘은 무엇일까? 이 시를 읽으며 던진 질문이다. 읽고 난 후 오랜 감동이 일었다. 내면에 깊은 정서적 파문이 생긴 것이다. 마음의 강물이 출렁거리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어찌 보면 아무것도 아닌 듯한 시가 그런 힘을 지니고 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결코 돈, 권력, 명예가 아니라 한 편의 시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영춘 시인은 개인적인 체험 즉 가족사를 바탕으로 이 시를 창작한 것으로 보인다. 특별한 상상력의 발휘로 촉발된 게 아니라 자신의 절실한 경험을 재구성하여 고백의 형식으로 표현한 시이다. 시적 전개가 딸인 시적 화자가 오래 전 결혼해서 어려운 신접살이를 하고 있었던 시기에서 시작된다. ‘아침 해’가 떠 오르는 즈음 출근하려고 나가는 골목길에서 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돈이 필요하다는 아버지의 어렵사리 뱉어낸 목소리였다. 그런데 ‘철부지 초년 생’인 딸은 ‘싹뚝 무 토막 자르듯’ 단호하게 아버지의 뜻을 거절했다. 그리고는 세월의 수레바퀴가 한없이 돌아갔다.

이제 나이가 들어 아버지의 당시 심경을 헤아릴 수 있는 때가 온 것이다. 그때는 도무지 미루어 짐작하거나 이해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역지사지의 처지가 되어 돌이켜 보니 후회가 너무 깊다. 그 상처가 오래토록 ‘가슴 속 붉은 강물’이 되어 흐르고 있어 ‘아버지의 무덤, 그 봉분까지 치닿고’ 있는 것이다.

영화 <일 포스티노>에서 우체부가 시인 네루다에게 시가 무엇인지 묻는 장면이 있다. 그때 노시인 네루다는 한 마디로 시는 은유라고 했다. 그만큼 시에서 은유는 중요한 미학적 장치이다. 이 시는 ‘해, 저 붉은 얼굴’이라는 제목의 탁월한 은유가 자칫 긴장미를 잃을 수 있는 체험시의 품과 격을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해는 시간 질서의 중심축이기도 하지만 대개 아버지를 상징한다. 이 시에서 ‘해’는 시인이 그 심장에 ‘천 근 쇠못’을 박은 아버지를 가리킨다.

꾸밈이 없는 경험에서 빚어낸 시어의 무늬결, 소박하고 솔직한 시어의 신중한 배치, 진정성 있는 체험의 현재화로 독자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시어의 온도가 참 따뜻하다. 그래서 상처에 공감하게 하고 영혼을 위무해 준다. 좋은 시는 독자와 소통하게 하는 힘이 있다. 시로 인해 아름다운 정서의 파문이 인다. 시간을 내어 아버지 산소에 꽃 한송이 올려야겠다.
 
백석대 교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