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수 목사.

원근각처에서 장로교 총회가 한창이다. 연일 지상파와 종편을 넘나들며 뉴스에 보도될 정도로 시끄러운 총회가 있는가 하면, 비교적 적은 관심을 받으며 조용히 내실을 기하는 총회도 있다. 저마다 한 회기의 잘잘못을 돌아보고, 다음 회기에 대한 희망과 소망을 담아 총회를 열고 있다.

혹자는 장로교 가을총회를 두고 “올해는 어떤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날까”라며 부정적인 견해부터 밝힌다. 어떻게든 총회의 잘못된 점만을 찾으며, “그러면 그렇지”라는 말을 서슴없이 뱉는다. 하지만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옳은 처사라고 생각한다.

어찌 보면 9월 총회는 한 회기 동안 걸어오면서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고,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장이라고 본다. 말 그대로 교단 스스로 개혁과 갱신으로 거듭나 한 단계 더 발전하는 소중한 시간인 셈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9월 장로교 총회는 표면적으로 드러난 문제점들이 다가 아니다. 그러한 문제들에 대해 총대들 스스로 열띤 논쟁을 벌이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깨어지고 언쟁을 벌이는 과정 하나하나 속에서 비로소 진리에 가까워져 가는 것이다. 각 교단의 총회에서 다뤄지는 모든 안건들이 교단은 물론 한국교회 전체를 성숙의 지름길로 가게 하는 결의가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9월 정기총회 때 새로운 임원을 선출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라’는 말씀이 있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따라서 각 총회에서는 교단을 새롭게 이끌 임원진 선출에 심혈을 기울인다. 몇몇 교단에서 다년간 교단을 대표했던 인사들이 자리를 보전하지 못한 것도 개개인의 부족함이 아닌, 새로운 총회를 향한 총대들의 염원이라고 생각된다. 위기에 빠진 교단을 바로 세울 동력이 필요하기에, 조금은 낯설고 경험이 부족할지언정, 새로운 인물을 찾는 이유다.

이제 교단에 산재된 안건들을 스스로 자정작용에 의해 처리하고, 교단의 다음 회기를 이끌어갈 일꾼까지 선출했다면, 남은 것은 두발로 힘껏 뛰는 것이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해 되풀이하지 않고, 근시안적인 행동이 아닌 보다 멀리 내다보는 행보를 보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어떤 교단이 더욱 좋을지 유념해서 행동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보면 단순히 교단의 외형적 성장만을 고집하지 말고, 대사회를 위해 어떤 선향 영향력을 끼치는 교단이 될 지도 자문해야 한다. 이 땅의 소외된 이웃을 위해 교단적으로 무엇을 행동으로 옮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교단이 발전하는 길이자, 한국교회를 향해 사회가 거는 기대다. 9월 총회가 중요한 것도 바로 어떠한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서 한국교회를 죽이거나 살리는 총회이기 때문이다.

이제 막 총회를 시작하거나, 마친 교단이 있는가 하면, 총회를 열 준비에 한창인 교단들이 있다. 저마다 시기는 다르겠지만, 9월 장로교 총회가 구태를 벗어나 새로운 비전이 넘쳐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 무엇보다 장로교 9월 총회가 단 한 곳도 빠짐없이 성총회로 마무리 짓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나사렛 감독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