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연합(대표회장 권태진 목사)은 세월호 유가족의 동향을 조사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아온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이 스스로 투신해 숨진 사건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표하고, 다시는 불행한 자살사건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랐다.

앞서 이 전 사령관은 5년 전 기무사 내에 ‘세월호 TF’를 만들어 유가족의 동향을 사찰하라고 지시한 혐의로 검찰에 조사를 받아왔다. 이에 검찰은 이 전 사령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구속할 사유나 필요성, 상당성이 없다”며 기각했다.

하지만 이 전 사령관은 영장이 기각된 지 4일 만에 ‘세월호 사고 때 기무사와 기무부대원들은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했다. 5년이 다 지나가는 지금, 그때의 일을 사찰로 단죄한다니 정말 안타깝다. 내가 모든 것을 안고 가는 것으로 하고, 모두에게 관대한 처분을 바란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삶을 마감했다.

이에 한기연은 5일 성명을 통해 “죄가 있다면 응당한 처벌을 받아야 하고, 결백하다면 끝까지 소명해 무죄를 밝혀야지 자살은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불행을 안겨주게 되며, 자살을 방조한 사회 또한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어떤 이유로도 표적수사나 강압수사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이에 “기무사령관의 투신자살 사건으로 과연 검찰 수사가 적절했는지, 혹 강압수사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으나 국민들은 알 길이 없다”면서, “다만 전 정권과 관련해 소위 ‘적폐 수사’를 받다가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람이 벌써 세 번째라는 사실은 분명 심각한 문제”라고 일갈했다.

한기연은 또 수사를 하는 대상도 국민이라는 사실을 명심해 단 한 사람도 억울한 누명을 쓰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범죄가 입증되기 전에 죄인 취급을 받고 억울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국민이 잇따라 나오는 마당에 적법하게 수사했다는 것을 믿어줄 국민이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기연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국회 시정연설에서 ‘배제하지 않는 포용이 우리 사회의 가치와 철학이 될 때 우리는 함께 잘 살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 부분을 들어 “대통령의 이런 소신과 철학과는 달리 적폐 청산 과정에서 우리 사회에 또 다른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고 있지는 않는지 한번 쯤 뒤를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나라가 되려면 보수와 진보를 포용하는 사회, 내 편 네 편이 없는 공평한 사회, 소수 인권에 역차별 당하는 국민이 없는 진정한 인권 사회가 조성되어야 한다”며, 국민 누구도 억울함에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는 ‘함께 잘 사는 나라’가 되기를 소망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