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목사, 이하 본부) 주최하고, 한화생명(대표이사 차남규 부회장)이 후원한 ‘2018 도너패밀리(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의 밤’이 지난 14일 오후 6시 30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생명의 하모니’란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장기기증’이라는 숭고한 결정으로 생명나눔의 고귀한 사랑을 실천한 도너패밀리들을 초청해 감사와 위로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3년부터 올해로 6번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도너패밀리 120여 명과 이식인 30여 명, 유관단체 관계자 및 재능기부자 등 모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도너패밀리들과 이식인들은 함께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선물 받았다.

먼저 지난 2014년 뇌사 장기기증인으로부터 췌장을 이식받고 새 삶을 살아가고 있는 피아니스트 이승진 씨와 2015년 신장을 이식받은 벌룬아티스트 신명안 씨가 무대 위에 올라 사랑하는 가족을 먼저 떠나보낸 뒤, 빈자리를 느끼고 있을 도너패밀리들에게 위로와 즐거움을 선물했다.

감동의 무대를 선물한 이승진 씨는 중학교 시절 당뇨병을 진단 받았다. 어릴 적부터 항상 피아노를 쳐왔던 그의 손은 혈당 검사를 위해 수없이 찔린 바늘 자국으로 얼룩졌고, 15년간 이어진 힘겨운 투병생활은 이 씨를 깊은 좌절감에 휩싸이게 했다. 그러던 중 4년 전 한 뇌사 장기기증인으로부터 췌장을 이식받아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고, 이후 자신처럼 또 다른 생명의 기적이 일어나기를 소망하는 마음을 담아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이에 이 씨는 “그동안 감사한 마음을 전할 곳이 없어 안타까웠던 차에 특별한 자리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내게 새 삶을 살게 해준 기증인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오늘 참석한 유가족 모두에게 연주를 통해서 그분들의 결정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벌룬아티스트 신명안 씨도 청년 시절 신부전 판정을 받고 10년 동안 혈액투석을 받으며 힘겨운 투병 생활을 이어오던 중 3년 전 뇌사 장기기증인으로부터 신장을 이식받고 제2의 삶을 힘차게 시작했다. 신씨는 이식 이후 건강을 되찾은 기쁨을 나누기 위해 재능기부로 각종 무대에 올라 마임 공연을 펼치는 등 봉사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신 씨는 “뇌사 장기기증인과 유가족들이 없었다면 오늘날 전국을 누비며 공연을 펼치는 일은 상상할 수도 없었을 것”이라면서 “내게 생명을 선물해준 분들 앞에서 공연을 펼칠 수 있어 영광이다. 앞으로도 기회가 닿을 때마다 최선을 다해 그분들에게 밝은 웃음과 예쁜 추억을 선물해드리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이어 기증인 유가족과 이식인들의 만남도 이뤄졌다. 심장이식인들의 모임 ‘새로운 삶 따뜻한 심장’ 회원들 10명과 ‘췌장 이식 환우회’ 회원 8명, ‘한국 간이식인 협회’ 회원 3명이 참석해 뇌사 장기기증인으로부터 생명을 선물 받은 후,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습으로 도너패밀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한 이식인들을 대표해 이승진 씨가 감사의 편지를 낭독했으며, 지난 2014년 9명에게 새로운 생명을 선물하고 떠난 뇌사 장기기증인 故 정동윤 씨의 아버지 정대규 씨와 어머니 남기주 씨가 무대에 올라 도너패밀리로서 이식인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남기주 씨는 “아들은 곁을 떠나고 없지만 이제 아들이 선물해준 새로운 가족들이 생겼다. 도너패밀리와 함께하면 마음이 편안하다”며 “대단한 일을 하고 간 하늘에 있는 가족들을 생각하며 우리 도너패밀리와 이식인 모두가 기쁘고 활기차게 살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이식인들이 도너패밀리들에게 뇌사장기기증의 얼굴이 새겨진 생명의 별 패를 전달하고 있다
더불어 도너패밀리들이 무대 위로 올라와 한편에 설치된 검은 벽에 먼저 떠나간 가족의 이름이 새겨진 야광별을 붙였다. 60가정 120여 명의 유가족들이 한 명씩 차례로 별을 이어 붙이자, 60명의 이식인들을 상징하는 별들이 만들어낸 커다란 하나의 생명의 물결이 완성됐다.

이와 함께 퇴장하는 가족들에게는 이식인들이 감사의 마음을 담아 뇌사 장기기증인들의 생전 얼굴이 새겨진 ‘생명의 별’ 기념패를 유가족들에 전달하며,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의 마음을 표현했다.

끝으로 연예인 합창단 ACTS 29(단장 이무송)가 선보이는 축하공연으로 2018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참석자 모두가 새로운 한 해도 건강하기를 기원했다.

본부 박진탁 이사장은 “생명나눔의 주인공들이 서로 만나 교류하며 위로와 위안을 받고 치유되는 시간이었다”면서 “계속해서 장기기증으로 생명을 잇고 사랑을 전한 이들이 만들어낼 기적의 하모니를 기대해달라”고 바랐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