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터대 권득칠 총장(左)과 ISO9001심의회 유춘번 회장(右)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루터대학교(총장 권득칠)가 소규모 종교계 대학 최초로 ‘학사(수업, 성적) 관리 서비스 및 교육과정, 강의 개선’ 분야에서 국제표준인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은 동 대학이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대학 교육 질 개선을 위해 전체 구성원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 결과다.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심사는 데밍사이클(P-D-C-A)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루터대는 학사 및 교육 분야의 계획(P), 실행(D), 환류(C), 개선(A) 체제를 명확히 구축하고 단계별 성과관리 및 모니터링을 끊임없이 시행해 엄정한 환류 체계를 구축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에 동 대학은 권득칠 총장과 보직교수들 그리고 유춘번 ISO9001심의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서 전달식을 지난 25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권득칠 총장은 “ISO 9001 인증을 획득한 것은 루터대학교가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에도 정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교육 전분야에 대한 혁신을 하고 있다는 증거”라면서, “이번 기회를 계기로 대학 혁신 지원 사업에서 최우수 등급 대학으로 인정받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종착점에서는 사회공헌(디아코니아)을 실천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해 소규모 종교계 대학의 플랫폼이 되는 대학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표준 품질경영시스템(ISO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국내에서는 한국인정지원센터 KAB(Korea Accreditation Board)가 ISO로부터 인증 권한을 위임받아 국내의 산업 전반에서 다양한 인증을 진행하고 있다.

루터대의 ISO9001:2015인증은 한국인정지원센터로부터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은 기술사인증원(SPEC)(원장 김연성)이 심사·평가해 해당 인증을 부여받았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