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과 일치보다 상호 비방과 고소·고발 여전해 물의
“연합기구는 ‘섬김’과 ‘일치’ 추구하는 봉사기관이다”
 

 한국교회의 분열과 갈등의 굴곡진 역사가 되풀이되고 있다. 9월 장로교 총회 이후 화합의 움직임보다는 한기총과 한교연으로 확연히 갈라져 상대방을 비방하는 모습이 더욱 심해진 양상이다. 문제는 한교연과 한기총 등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기구가 도리어 한국교회 분열과 갈등을 더욱 부채질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계 안팎에서는 한국교회가 초대 교회로 회귀해 사랑의 종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또 어떠한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연합과 일치에 역행하는 행태는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는 목회자들이 권력과 금권에 눈이 멀어 본분을 잊어버려서는 안된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한국교회에서 이러한 관습은 사라지기는커녕 독버섯처럼 깊숙하게 퍼지고 있다.

지난 장로교 총회 이후 일반적인 견해대로 대다수의 교단들이 한기총이 아닌 한교연을 선택했다. 예장 백석을 시작으로 예장 통합, 예장 합신이 잇따라 한기총 탈퇴를 결의했다. 한교연과 한기총의 무게추가 어느 정도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상황이다. 한기총으로서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탈퇴러시를 예상하기는 했지만, 그 수가 이정도 일지는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교연으로서는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기다린 보람이 있다.

당초 처음 한교연이 설립될 때 뜻을 같이한 교단들이었으나, 실질적으로 몇몇 인사들에 의해 시작된 일이었기에 교단전체의 입장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일부 총회를 기점으로 한교연의 명운이 갈린다는 반응까지 있었던 터라 내심 초조한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이미 처음부터 뜻을 같이했던 대부분의 교단들이 여전히 한마음임을 만천하에 공개했다. 오히려 교단전체의 힘을 얻었다는데 의미가 크다. 그동안 몇몇 인사들의 힘을 빌어 한교연에 가입의사가 있었던 교단들마저 한교연에 공식적으로 손을 들어줌에 따라 내부적 결속력과 외형적 성장을 동시에 거머쥔 모습이다.

물론 한교연에 가입러시가 이뤄졌다고 해도, 한기총이 큰 손해를 본 것은 아니다. 한기총도 나름 선전을 했다. 당초 탈뢰가 유력시 됐던 예장 고신측이 탈퇴를 유보하기로 하는 등 한기총이 당장 세력이 약해졌다고 단정 짓는 것도 잘못된 생각이다. 뿐만 아니라 한기총 내부적으로 결속이 더욱 두터워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셈이다. 한교연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한기총의 편에 서서 관망하던 교단들이 그대로 남아줌에 따라 한기총에서는 역사와 전통을 무기로 제1의 연합기구임을 주장할 수 있게 됐다. 더구나 한기총에서 최근 양쪽 가입 모두를 허락하기로 하는 등 한발 물러서는 액션을 취해 실리를 추구하는 모습이어서 좀 더 지켜볼 일이다. 문제는 근본적으로 하나가 될 수 없는 한기총과 한교연의 앞으로의 행보에 달렸다. 이유야 어찌됐든 장로교 총회를 기점으로 한교연과 한기총의 다툼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것은 확실하다.

문제는 한교연이 됐든, 한기총이 됐든 어느 곳을 선택했다고 해도 이는 곧 한국교회 속에서 또다시 분열과 갈등을 조장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오히려 이번 장로교 총회로 인해 각 교단의 편 가르기는 더욱 심해졌다. 상대 연합기구에 가입된 교단과의 관계도 야릇해졌다. 자칫 잘못하면 ‘양다리를 걸친’ 모습으로 비춰져 호사꾼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분간 한교연에 가입된 교단과 한기총에 가입된 교단들의 외형적 모습은 서로를 향해 칼을 겨눈 모습이 될 전망이다.

이를 반증하듯이 한교연과 한기총의 다툼은 여전하다. 2년 동안 한국교회에 씻을 수 없는 오명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운 체 으르렁되고 있다. 오히려 더욱 악랄한 방법으로 서로를 헐뜯는 모습이다. 이제는 서로가 서로를 이단이라며, 정죄해서 퇴출해야 할 대상으로 삼고 있다. 거기에다 대표회장을 고소·고발하고, 연합기구 전체를 몰아서 고소를 하는 사태에 처했다. 당초 한국교회를 바로 세우겠다는 의지와는 달리, 서로의 이권을 위해서 상대방의 약점을 들춰내서 세상 법정에 고소·고발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더 이상 두 손을 맞잡을 일이 없어 보인다.

실제로 한기총은 지난 2012년 8월 9일 열린 임시총회에서 한교연 바른신앙수호위원회 전원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키로 결의했다. 이날 임시총회에서 한기총 질서확립위원회는 한교연에 대해 ‘사설·임의단체’, ‘한기총을 음해한 자들이 만든 단체’, ‘한국교회 분열을 책동한 장본인’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등 격하게 반응했다.

이러한 사태는 한교연 바수위가 김기동 목사, 박윤식 목사, 변승우 목사, 이만희씨, 이재록 목사, 장재형 목사 등과 엮어 홍재철 대표회장을 이단연루자로 조사키로 결의하면서 불거졌다. 한기총의 대표회장을 이단연루자로 조사하겠다고 공언한데에 대한 보복식 결의인 셈이다. 이제는 한기총에서 WCC를 옹호하는 교단까지 이단으로 몰고 가는 형국이다. 때 아닌 한국교회에 이단풍년이 도래한 셈이다. 한국교회 스스로 이단전쟁에 휘말려 정작 이단들은 이러한 사태를 관망하며 코웃음을 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WCC총회 개최와 관련해 교회협과 한기총의 관계도 심상치 않다. 이런 가운데 교회협 대표회장의 “WCC가 뭔지도 몰랐다”는 발언은 양측의 관계를 더욱 부채질한 격이다. 결국 사건의 당사자인 김삼환 목사가 WCC 2013총회 상임위원장의 사임의사를 밝히는 등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여전히 전운이 감돈다. 교회협에서도 어찌됐든 WCC총회를 개최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았기에 한기총의 방해공작에 쉽사리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보여 양 단체의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더구나 한기총이 한 템포 빠른 전략으로 WCC총회를 압박하는 모습이기에 향후 WCC총회를 둘러싼 한국교회의 분열은 안개정국이다.

한기총은 WCC를 지지하는 단체나 교단, 개인에 대해 결단의 칼을 꺼내 들었다. 한기총은 한교연을 이단옹호·연루·친이단단체로 규정하고, 예장 통합측도 이단연루·친종교다원주의 교단·종교다원주의 옹호 교단으로 규정했다. 또한 WCC는 적그리스도·사단·이단으로 규정하고, WCC를 지지하는 모든 세력은 친 WCC옹호단체로 규정하기로 결의했다. 이미 사임하기로 마음먹은 김삼환 목사만 경고조치를 내렸을 뿐이다. 결국 서로의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WCC총회가 열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 향후 WEA총회까지의 연결고리를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한국교회 전체의 연합활동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당장 이런 모함과 감정에 따른 싸움은 중지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한국교회 성도들이 혼란에 빠질 수 있는 상황으로 대표 연합기구가 자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한국교회를 향한 대사회적 신뢰회복을 위해서도 서로를 헐뜯기보다는 이해와 관용을 베풀어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교회의 대표적 연합기구인 한기총과 교회협, 한교연은 한국교회의 진심어린 충고를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훗날 하나님과 역사의 심판대에서 온전히 버틸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교회언론회가 낸 논평이 해법이 될 수 있다. 한국교회언론회는 논평을 통해 “서로가 이단이라고 다투지 말고, 이단을 경계하고, 이단의 세력을 몰아내는데 하나가 되기를 바란다. 연합기관(한기총,한교연,교회협 등)은 행정기관도 권력기관도 아니다. ‘섬김’과 ‘일치’를 추구하는 봉사기관인 것이다. 진리수호가 아닌 다른 형태의 다툼은 권력을 추구한다는 비난도 받게 될 것이다. 제발 바른 자리로 돌아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처럼 연합기구가 서로의 권력에만 눈이 멀어 행동하는 것은 한국교회 전체에 먹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합기구는 본질을 잃어버리지 말고, 언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서로를 헐뜯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한국교회 전체가 올바로 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 교회협과 한기총, 한교연은 한국교회의 화합과 일치의 표본모델이 되어야 한다. 이념의 논쟁에 휩싸이지 말고, 다름이 틀림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특히 한국교회뿐 아니라, 이 나라, 이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더 이상 경거망동하지 말고, 진정 하나님 아버지가 원하시는 일, 한국교회를 위하는 일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연합기구가 하나가 될 때 비로소 한국교회 전체가 하나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