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 보 연 교수

이웃을 사랑할 줄 모르고, 용서 할 줄을 몰라서 우리 모두는 죄인이다. 마땅히 해야 할 선한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죄인인 것이다. 한마디로 예수님의 시간과 장소에서 이탈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뜻은 어찌 되었건, 윤리와 도덕은 어찌되었건, 먼저 혼자 먹고 보자는 주장이 바로 악마의 모습이다. 오늘 한국교회의 일부 목회자들은 40일 동안 금식을 하면서도, 이웃의 아픔에 대해서는 나 몰라라 한다, 혼자 먹고 잘살려고 한다. 혼자만 하나님나라에 들어가겠다고 한다.

오늘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참교회이며, 참교인인 농촌교회와 농민들의 아픔에 함께 할 줄을 모른다. 함께 사랑하며 기뻐 할 줄도 모른다. 십자가 탑을 높이는데 서로 경쟁을 벌인다. 돌로 만든 떡을 먹고, 마음이 굳어져 버렸다. 이것이 바로 한국교회 일부 지도자들의 모습이며, 디들은 권력주쟁에 몰두한다. 모두가 자기 안에 갇혀 있다. 하나님과 함께 새로운 세상을 소망하지 않는다. 세상과 타협하며, 온갖 혜택을 누린다.
장로교단의 교단장과 연합단체의 단체장을 지낸 한 목사는 사순절 기간에 40일 동안 금식을 일곱 번을 했다고 자랑을 늘어놓는다. 그러면서 영혼, 영적, 사랑, 평화 등 좋은 단어을 동원하여 자신을 포장한다. 온갖 혼자 거룩한 척을 다 한다. 그러나 그를 아는 주변사람들은 그에게서 예수님의 참사랑과 평화, 그리고 이웃의 기쁨에 참여하는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비난한다.

그렇다 우리는 악마의 유혹에 넘어가 돌로 만든 떡을 먹고, 심장이 완전히 굳어져 버렸다. 그래서 이웃의 기쁨과 아픔에 참여할 수 없다. 마음에 영혼의 포도주가 떨어졌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우리 속에 영혼의 포도주가 가득하다면, 우리의 삶은 생명력이 넘칠 것이다. 이 사회에 정신적인 포도주가 흘러넘치면 모든 사람의 삶이 훈훈하며, 행복하다. 교회에 포도주가 떨어지지 않았다면, 교인들은 이웃을 사랑할 줄 알고, 아름다운 신앙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세상 사람들이 교회를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교회와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새롭게 설정되고, 전도의 자원은 무한히 계발될 것이다. 죄인이라는 것은 도둑질해서가 아니다. 폭력을 행사해서도 아니다. 폭력도, 절도도, 이웃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웃을 사랑할 줄 모르기 때문에 죄인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사랑이 메말라 버렸다. 인간 모두는 사랑이 실종된 시대에 살고 있다. 사랑이 없기 때문에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지중해를 건너는 이웃을 받아드리지 않는다.

사랑이 메말라 버렸기 때문에 세계 도처에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전쟁도 일어난다. 하나님의 평화가 깨지고 있다. 생명들이 죽임을 당하고 있다. 우리는 사랑을 통해 하나님도 만나고, 인간도 만난다. 요한1서에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했다. 하나님의 모습대로 인간이 창조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사랑이라면, 인간도 사랑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래야만 사랑도 유지될 수 있고, 평화도 유지될 수 있다.

인간의 참모습대로 살려면 사랑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사랑 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런데 하나님의 천지창조이후 지금까지 인간은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잊고 살았다. 믿음, 소망, 사랑은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다. 성서는 이렇게 교육하고 있다. 오늘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다툼을 보라. 연합단체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라. 분열과 갈등의 늪에서 헤어나지를 못하는 한국교회는 분명 사랑이 실종되었다.

수 십 년동안 함께 같은 신앙공동체 안에서 신앙생활을 해 왔던 교인간의 다툼은 나를 개방해 너를 사랑할 줄 모르고, 상대방을 받아 드릴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나고 있다. 성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평화, 그리고 일치의 모습은 그 어디에서도 없다. 갈등을 치유하기 위해 예수님은 “서로 사랑하라”고 했다.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 어머니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요구한다.

굿-패밀리 대표/ 개신대 상담학교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