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호 목사, 용문산기도원에 관한 무형문화제 등록 “서둘러야”

(재)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이사장 전명구 감독)이 주최하고 감리교신학대학교(오성주 총장직무대행)가 주관한 ‘용문산기도원 제3회 학술세미나’가 지난 1일 오전 11시 한국기도원의 본산지이자 성령운동의 진원지인 경북 김천시 용문산길 소재 용문산기도원(원장 나서영 목사)에서 ‘용문산기도원 구국기도회 56주년에 즈음하여-용문산기도원 구국기도회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란 주제로 개최됐다.

수도사연회와 베다니교회, 기둥교회 후원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감신대 소요한 박사(한국교회사)와 박철호 목사(기념탑교회)가 ∆용문산기도원 구국기도회의 역사적 고찰 ∆용문산기도원 구국기도회의 계승을 위한 방안 등의 주제로 발제했고, 감신대 이후정 박사(역사신학)가 논찬자로 나섰다.

▲ 제3회 학술세미나 예배광경.
첫 발제에 나선 소요한 박사는 “기도가 시작된 구국제단은 설립자인 아실 나운몽 목사가 1940년 6월 13일 애향숙 창설이후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던 기도처에서 시작됐고 나운몽 목사는 땅의 문제를 기도회로 승화시키고자 노력했던 인물”이라며 “아실은 구국기도는 신앙에 있어 선택의 문제가 아닌 의무였음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 교수는 아실의 저서를 인용해 “아실은 기독교와 국가는 절대 분리될 수 없는 ‘기독교와 국가의 불가분성’에 대해 주장을 분명히 했으며 더 나아가 성서에서 기독교와 민족의 불가분성을 해석했다”며 “그는 기독교정신에 민족혼이 있어 성서에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사람들이 애국·애족의 선봉자요, 철저한 민족애에 입각한 정치가였다”고 주장했다.

또한 소 교수는 “아실의 사상은 좌우 이념에 기대지 않던 좌우이념을 뛰어넘는 인물로서 현세의 이념을 강력히 비판하기도 했으며, 용문산 구국기도 제단은 좌우 어떤 이념에도 속해 있지 않은 기도제단으로써 성서가 기준이 되어 기도운동이 전개되었다”며 “아실의 구국기도가 끊임이 없이 계속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데올로기에 있어 한쪽으로 경도 되었던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를 경계하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중도를 걷는 것에 있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소 교수는 “아실의 구국기도사상에 있어서 구국기도는 단순히 나라를 위해서만 아닌 사상, 이론, 행동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결과로 좌우의 이념을 뛰어넘는 ‘참(진리)’이라는 공심(公心)과 일념(一念)의 개념이 담겨 있다”며 “그에게 있어 사상이란 하나님의 뜻을 말한다. 그 뜻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아실이 주장하는 완전한 사상은 생명이 있는 사상으로서 이는 곧 ‘하나님과 민족의 바른 관계’에서 생성되며 그 관계는 세상의 주의와는 다른 하나님의 뜻이 내재된 영원한 관계라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소 교수는 “아실은 기독교와 민족은 나눌 수 없는 불가분성 관계로, 그의 구국기도는 신앙에 있어 선택의 문제가 아닌 의무였다”며 “구국기도가 필요한 이유를 성서에서 찾았으며, 아실은 민족을 살리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인 성서에서 하나님의 사상을 찾아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자 했다. 바로 여기에 구국기도의 원동력이 있다”고 밝혔다.

소요한 교수의 발제에 대해 이후정 박사(역사신학)는 “아실의 삶과 사역은 이 민족의 구원을 위해 자기를 희생하며 오직 예수의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의를 위해 바쳐졌다는 감동적인 역사였다”며 “그가 걸었던 길은 예수 십자가 고난의 길이었고, 자기 이익과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예수정신을 이 한반도와 한민족에 호소했던 발자취였다”고 논찬했다.

덧붙여 이 교수는 “발제강연자인 소 교수의 뜻 깊은 강연을 통해 다시 한 번 아실의 구국기도의 위대한 영성이 한국교회의 나태해진 녹슨 현실과 사명을 깨우는 경종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 사진 좌부터 사회자 장성배 박사, 용문산 새별산교회 담임 나도영 목사, 논평자 이후정 박사, 발제자 소요한 박사, 발제자 박철호 목사.
두 번째 발제에 나선 박철호 목사(기념탑교회)는 오직 나라와 민족을 위해 1963년 4월 30일 새벽부터 시작해 1년 365일 24시간 쉬지 않고 릴레이기도를 이어온 한민족구국제단의 구국기도운동의 무형문화제 혹은 경상북도 도 지정 무형문화제 지정을 위한 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박 목사는 “무형문화재란 50년 이상 지닌 건물로 보존가치가 있는 것을 판단해 지정한다”며, “‘용문산기도원 대성전’, ‘초가집’, ‘사택’은 건축적인 면에서, 수도사들이 입은 제복은 복식 면에서 보존할 필요가 있기에 학술적으로 접근해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박 목사는 “용문산기도원에 관한 무형문화제 지정은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대상 및 기준(제14조 1항 외 ‘바’항) 민간신앙의례, 종교의례 등에 해당된다”며 “문헌, 기록, 구술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음을, 역사적 가치가 있음을 증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적견해로 박 목사는 “구국기도에 관한 것은 먼저 기네스북에 등재해 세계유산으로도 삼을 만하다”며, “용문산기도원에 관한 무형문화제 등록은 지금부터 빨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 학술세미나 예배 후 관계자들 단체사진
한편 세미나에 앞서 드려진 개회예배는 감신대 장성배 박사의 사회로 감신대 총장직무대행 오성주 박사의 기도, 용문사수도사들의 특송, 전명구 감독회장의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이란 제목의 설교, 용문산기도원 원장 나서영 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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