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장-안식년ㆍ희년 규례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서 분향하든지 돌려주도록 되어 있는 거룩한 땅에 관한 율법으로 안식년과 희년에 관한 규례이다. 즉 안식년은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과 복종의 표본이었으며, 희년은 하나님만이 이 땅의 영원한 주인이시며 여호와만이 이 땅의 주권을 가지고 계시다는 표상이다.
하나님은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사 안식의 주인이요 안식년의 주인이고 희년의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희년의 주인임을 나타내셨다.


26장-저ㆍ축[순종 규례]

본장은 레위기에 나타난 율법의 결론 부분이다. 순종하는 자의 축복과 불순종하는 자의 대한 저주가 구체적이고 대조적으로 언급되었다. 축복과 저주가 이스라엘 역사의 반복적인 사건이다
하나님은 제사보다도 순종을 더 좋아하신다. 예수님은 인간의 죄를 대속하여 죽으셔야 한다는 하나님의 말씀(뜻)에 순종하여 이 땅에 오셨고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고 구원 하시려고 죽기까지 순종하셨다.


27장-서원 규례[십일조]

26장은 레위기의 결론이며 27장은 레위기의 부록이다. 본장의 내용은 서원에 대한 제 규례 및 초태생, 헌물, 십일조에 대한 규례 등이다. 본장에 언급된 서원의 대상은 사람, 가축, 가옥, 토지 등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자신이 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본인이 이 땅에 오실 것을 결정하시고 하나님의 첫 태생인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많은 고통과 고난을 당하시고 마지막에는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인류를 대속하여 죽으심을 보여준다.

 
1장-인구조사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곳을 떠나기 전에 즉 출애굽 2년 2월 1일에 20세 이상의 남자를 계수하라는 명령을 받는 내용이다. 지파별로 계수하고 지파가 해야 할 일들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병역에 제외된 레위지파가 해야 될 일들을 비교적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이 땅에 오시고 복음을 증거 할 자의 숫자를 계수하고 계시고 구원받을 자의 숫자도 모두 계수하고 계심을 볼 수 있다.


2장-진군 행군의 순서

가나안을 정복할 군대 조직이 끝나고 각 지파별 진배치 상황이 제시되어있다. 진배치는 성막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3지파씩 배치되고 이배치는 정지할 때만이 아니라 행진 할 때도 같은 배치로 행진한다. 이런 질서 있는 생활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으로 거듭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천국으로 데리고 가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천국 가는 길을 첫 열매가 되어 가르쳐 주었다 예수님이 가시는 길을 이탈하여 가면은 전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음을 보여준다. 우리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을 아구까지 채워 가는 것을 보여준다.

창조회복교회 담임 장봉의 목사/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