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언론위원회(위원장 임순혜)가 5월의 ‘(주목하는) 시선’에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가 지난 5월 20일 발표한 ‘장자연 리스트 사건 조사 및 심의결과’를 선정했다.

언론위는 “지난 2009년 3월 7일 배우 장자연씨가 수없이 성접대를 강요받았다는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장씨의 죽음은 세간의 관심과 진상규명 여론에도 불구하고 검경의 부실 수사와 언론과의 유착 등 숱한 의혹만 남긴 채 묻혔고,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대표적 의혹사건으로 남아 10년이 지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7년 12월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가 발족하고 2018년 4월 ‘장자연 리스트 사건’을 재조사 대상으로 선정했을 때, 우리는 진심으로 검찰과거사위가 반인륜적 범죄와 조작 은폐를 자행한 검경을 비롯한 권력기관의 실체를 규명하고 장씨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들을 깨끗이 해소하리라 기대했다”며, “하지만 이번에도 기대는 빗나갔다”고 토로했다.

언론위는 “‘부실수사 검경, 아직도 방사장 눈치 보나’란 기사 제목이 말하듯, 이번 재조사 역시 부실했고 의혹은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 있다”며, “급기야 분노한 여성시민단체들이 검찰청사를 기습 점거해 시위를 하고, 정치권에서는 국정조사와 특검 발의를 논의하는 형편이다. 아직 검경의 사과와 유감표명조차 없다. 시민들의 한숨과 분노는 다시 끓어오르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처럼 조사와 심의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언론위가 ‘장자연 리스트 사건 조사 및 심의결과’를 ‘이달의 시선’으로 선정한 이유는 발표문 곳곳에 적시돼 있는 수많은 ‘팩트’들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때문이다.

이에 언론위는 “문건에는 배우의 꿈을 꾸었던 장자연씨를 짓밟은 기획사로 대표되는 기득권집단의 ‘갑질’ 횡포, 부실·왜곡·조작 등 총체적인 부실수사를 저지른 검경수사의 난맥상, ‘우리는 정권을 창출할 수도 퇴출시킬 수 있다’는 조선일보의 수사 저지를 위한 외압의 실체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언론위는 “부실조사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장씨 죽음 뒤에 드리워진 이런 팩트들을 다시 들춰내 세상에 던지기로 했다”며,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얼마나 한심한지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 지금 논의되고 있는 검경 개혁을 제대로 이뤄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바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기자는 누구인가, 신문은 무엇인가, 언론은 왜 존재하는가?’라는 본질적 질문을 던져 언론이 어떻게 세상과 소통해야 하는지 그 정도(正道)와 기본원칙을 다시 세워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언론위는 “지난 2월의 ‘고 장자연의 한 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 주세요’ 청원이 20만을, 3월의 ‘고 장자연씨 수사기간 연장 및 재수사를 청원합니다’ 청원이 70만을 넘길 정도로 이번 발표에 시민들의 관심과 열망은 뜨거웠다”며, “하지만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여전히 미궁 속에 남았다. 검경이 힘 있는 자 편에 서서 권력을 남용하고 언론이 사회적 공기 역할을 포기한다면, 이제 시민의 힘으로 검경을 개혁하고 언론을 바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 “예수가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친구였듯이 힘없는 개인이 정당하게 대접받는 국가와 시스템을 만들어 ‘함께 살아갈 사람세상’을 꿈꾼다”며, “우리가 가야 할 길과 현실에는 여전히 거대한 갭이 존재한다”고 아쉬워했다.

끝으로 언론위는 “한 젊은 여성의 꿈을 짓밟은 고위공직자와 언론 및 연예계 등에서 힘 있는 사람들을 형벌에 처벌할 수 없다 해도 양심에 의한 심판은 피할 수 없다”는 과거사위 위원장의 발언을 5월의 ‘(주목하는) 시선’에 ‘장자연 리스트 사건 조사 및 심의결과’를 선정한 이유로 대신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