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동 규 목사

영미의 교파주의가 이 땅에 그대로 뿌리내린 한국개신교는 해방이후 연쇄적인 분열이 일어났다. 한국개신교는 분열의 역사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또한 한국교회는 남북한 민족의 분열, 이념간의 분열, 동서의 분열, 계층 간의 분열, 세대 간 분열의 중심에 서 있었다. 해방을 앞두고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갈라져 싸움을 벌일 때, 민족주의 편에서 활동하며, 사회주의자들을 적대시 했다. 이것은 이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관념’이 되어버렸다.

독일의 히틀러는 유대인 600만명을 학살했다. 유대인 600만명을 학살하는데 히틀러 혼자 했다고는 누구도 생각하지 않는다. 유럽인들의 관념이 유대인 600만을 학살했다. 당시 유럽의 기독교인들은 “유대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이라는 관념이 머릿속에 꽉 차 있었다. 이 관념이 유대인 600만명을 학살한 것이다. 이들은 이를 비판하는 신학자와 목사들을 감옥에 보냈다.

그것은 오늘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이다. 한국교회는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독립운동을 벌이며, 좌우의 화해를 위해 봉사한 지식인들을 사회주의자로 매도하며, 한민족의 분열을 부추기는데 앞장섰다. 한국교회가 여운형 선생을 비롯하여 김규식 선생 등 독립운동가들을 매도하는 이유다, 이런 이유에서 지식인 독립운동가들은 교회를 떠났다.

그러면서 친일세력과 합작된 독재정권과 군사독재정권의 최대 협력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다. 화해자로서, 중재자로서의 민족의 아픔에 참여하지 못했다. 오리려 권력의 주변을 맴돌며, 온갖 혜택을 누렸다. 한국교회가 한민족분열의 중심에 있었다는 애기다. 그리스도인들의 분열주의는 주님의 영을 거부한 결과이다. 남북한의 분열은 불의한 자들의 계략에 의해서 만들어진 비극임에 틀림없다.

한국교회 성직자와 교인들은 분열이 하나님이 주신 은혜보다도 크다고 생각했다. 일부 성직자들은 시대의 변화와 상황에 따라 자신의 안위를 위해 잘못된 권력의 ‘피묻은 손’을 위해서 기도해 줄줄은 알아도, 고난당하는 이웃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인색하다. 그만큼 그리스도인들이 돌로 만든 떡을 먹고 마음이 굳어져 버려 있었다.

이웃에 대한 인정이 메말라 버렸다. 그것은 한국교회가 권력의 주변서 온갖 혜택을 누려온 결과이다. 일본식민지시대 초기 한국선교사들은 정교분리를 주창하며, 조선의 식민지를 정당화 해 주었다. 다수의 선교사들은 한민족의 의식화교육을 철저하게 봉쇄했다. 심지어 교회 안에서 독립운동을 벌인 지식인들을 추방했다.

이로 인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교회를 이탈해, 1920년 조선공산당 창당과 함께 사회주의 진영으로 들어갔으며, 그리스도인들의 독립운동은 1919년 3.1운동 이후 아주 미약했다. 또한 1920년 신사가 남산에 세워졌다. 한국교회는 여기에 침묵했다. 한반도의 분열은 1920년 조선공산당 창당과 선교사들의 정교분리정책에 의해 이미 예견됐다. 이 같은 정교분리는 해방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오늘 기독교정당의 출현에, 왜 목사들이 정치에 관여 하냐고 비판하는 이유도,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정교분리에 매우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해방 후 한국교회는 교회성장에 급급한 나머지 공권력에 의한 양민학살에 침묵했다. 오히려 동조했다고 해야 옳다. 2018년 제주도의 교회들이 한국대학생선교회와 함께 제주 4.3사건에 대해 침묵했던 잘못을 오늘에 와서 회개하며, 희생자와 가족들을 위로하는 행사를 가진 이유도, 당시 잘못에 대해 참회의 뜻이 담겨 있다.

한국교회는 6.25 한국전쟁 북한에서 남한으로 밀고 내려온 김일성을 위해서 기도하지 않았는가. 이러한 DNA를 물려받은 보수적인 한국교회는 독재정권 아래서 ‘피묻은 손’을 위해서 기도해 주며, 자신의 양심과 사회적 양심을 팔아버렸다.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스스로 버리는 결과를 가져다가 주었다. 이것은 오늘 한국교회가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나지를 못하는 이유다.

예장 개혁선교 부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