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승 자 목사

‘로마평화’를 말하는 한국교회가 한반도의 평화와 한민족의 화해를 위해 봉사할 것이라는 기대는 오판이다. 그래서 국민들은 교회에 대해서 희망을 걸지 않는다. 오히려 국민들은 이러한 교회에 대해서 걱정을 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혼자 가는 곳이 아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하나님 나라에 혼자 가겠다고 소모적인 경쟁을 벌인다. 분단된 조국을 가슴에 끌어안고 기도는 하지만, 행동하는 그리스도인은 거의 없다.

그래서 일부 신학자와 목회자는 한국교회를 향해 분단의 현장에 교회를 세우고, 한반도의 평화와 한민족의 화해를 위해서 봉사하라고 외친다. 하나님나라는 너와 나, 그리고 그가 함께 가야 한다. 남북한 민족, 아니 세계민족이 함께 가야 한다. 그런데 오늘 한국교회는 원리주의와 근본주의 신앙에 갇혀 하나님나라에 혼자 가겠다고 한다. 북한과의 관계를 적대적으로 만드는데 교회가 중심에 서 있다.

그러면서도 매 예배에서 평화통일을 위한 기도를 빠지지 않고 드린다. 한마디로 행동 없이 허공을 치는 기도를 드리고 있다. 한반도의 분열은 한민족에게 있어서 정치적, 이념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래서 나라와 민족을 이야기 하는 모든 국민들은 통일이 되지 않고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해답을 얻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평화통일의 문제는 정부의 점유물로 국민들은 논의조차 할 수 없었다.

많은 사람이 숨어서 평화통일의 대열에 참여했다가 이적행위로 고문을 당하며, 감옥에 갔다. 한국교회는 이를 비판하며, 이들을 향해 ‘간첩’, ‘빨갱이’, ‘공산주의자’ 등 비난하기에 바빴다.분명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발사, 남한의 사드배치 등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남북한민족의 소모적인 논쟁은 한반도의 평화와 한민족의 화해를 담보할 수 없다. 주변의 강대국들은 이를 철저하게 이용한다.

일본의 아베정권을 보라, 중궁의 패권주의를 보라! 지금 세계는 인류를 200번 진멸할 수 있는 가공할만한 핵무기를 가지고 있다. 인류의 평화를 파괴하면서 평화를 내세우는 세계의 패권주의자들이 말하는 평화는 한마디로 거짓 평화이다. 즉 힘에 의한 로마평화(팍스)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에게 속한 사람으로서, 평화와 화해를 노래해야 한다. 참된 평화는 무기에 의해 보장되지 않음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이것들을 파괴해 버릴 것을 성서에서 분명하게 선포하고 있다. 그리고 노래한다. 그런데 오늘 한국교회의 모습을 보면, 평화를 노래하는 교회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평화를 기도하고 노래하면서, 우리는 평화 없는 민족과 세계를 직시하고, 증언해야 한다. 지금 세계는 핵무기 아래 있다. 평화의 시대라고 말 할 수 없다. 남과 북이 대치하고 있으면서 평화의 시대가 도래 했다고 할 수 없다.

전쟁과 내전을 피해 보다 나은 삶을 찾아 떠나는 민족이 있는 한 평화의 시대는 없다. 남과 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서 화해는 없다. 먹을 것이 없어 매년 8000만명이 굶어 죽어가고 있는 오늘의 시대를 평화의 시대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평화는 나의 마음을 열어 너와 그를 받아드릴 때 찾아온다.

햇빛중앙교회•본지 후원이사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