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바울 목사.

일본의 ‘한국 때리기’가 갈수록 도를 지나치고 있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기업의 배상책임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로 들고 나온 ‘수출규제’, 일명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온 나라가 시끄럽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기업인들과 대책을 논의하고, 한국기업이 피해를 볼 때에는 필요한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을 만큼, 시급한 사안이다. 중남미 도시순방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이 말한 것처럼,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

일본이 어떤 나라인가. 35년간 국권을 빼앗고, 민족혼까지 말살시키려했던 전범국이 아닌가. 이 땅의 숱한 백성들이 그들의 총칼에 쓰러져 갔고, 그들의 잔악무도한 만행에 속수무책으로 피를 흘렸다.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을 총알받이로 끌고 가고, 채 꽃도 피워보지 못한 소녀들의 순정을 무참히 짓밟은 장본인들이다.

어디 그뿐인가. 1937년 중국으로 전쟁을 확대하면서 조선에 대한 말살정책을 본격화했으며, 1938년 이후 부분적으로 시행되던 조선어 교육마저 폐지했다. 황국신민화정책을 실시해 조선인이 대일본제국의 신민이 될 것과 일본 덴노(일본 국가원수의 칭호)에 대한 충성을 강요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하고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극심한 탄압을 가했다(다음백과 참조). 그들의 만행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한국 기독교에 치욕을 남긴 ‘신사참배’뿐 아니라, 1937년부터는 매일 일본천황이 있는 동쪽을 향해 최경례를 강제하는 이른바 ‘동방요배(東方遙拜)’까지 실시했다.

그들의 만행은 도저히 용서가 되지 않는 행위다. 두 손을 싹싹 빌어도 시원찮을 상황에 도리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기업의 배상책임 판결을 구실로 경제보복을 취하다니, 일본은 전범국으로서 추호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물론 아베의 전략은 진심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기업의 배상책임 판결에만 있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WTO(세계무역기구)에서 나온 말처럼 아베의 고도의 정치목적이 깔려 있는 듯 보인다. 바로 참의원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기에 어떻게든 여론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가져가려고 내놓은 전략인 셈이다. 그렇다면 더욱더 이번 사태를 그냥 넘어갈 수 없다. 그들의 기고만장하고 오만한 행태를 따끔하게 혼내줄 필요가 있다. 그들이 얼마나 치졸한 지 전 세계만방에 알릴 필요가 있다.

올해는 3.1운동이 일어난 지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다. 그런 의미 있는 해에 일본이 또다시 군국주의적 행동을 일삼는 것은 두고만 볼 일이 아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먹는다’는 말처럼, 일본의 만행에 타협하거나 고개 숙이고 들어가지 말고, 당당히 맞대응해 나가야 한다. 혹자는 ‘일본 자동차에 불을 질러야 한다’는 강경한 발언까지 나오고,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일본 여행을 취소하는 등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기업이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가 WTO에 긴급의제로 상정한 것은 시의적절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정부는 일본의 이번 행태에 추상같은 대응으로 나서길 기대한다. 기업들도 이번 사태를 기점으로 대일의존도를 낮추고, 소재부품 산업의 육성을 위해 전략을 바꾸어야 한다. 단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임시방편이 아닌, 먼 미래를 내다보는 운용이 절실하다.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의 이러한 노력에 더해 한국교회도 과거 신사참배의 치욕을 이번 기회에 말끔히 씻어야 한다.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에 대해 한마음 한 뜻으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위해 무릎 꿇고 기도해야 한다. 130년 역사 속에서 우리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선봉에 섰던 한국교회의 모습을, 2019년 지금 다시 보여야 한다.  

예장 호헌 증경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