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하루에 34.1명, 연간 12,463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명존중문화를 확산시켜 전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가 오는 8월 31일 여의도 한강공원 계절광장에서 열린다.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는 8월 31일 서울대회를 시작으로, 전국 9개 도시(수원,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강릉)에서 연이어 개최된다.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14회째 열리는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는 국내 최대 자살예방캠페인으로 현재까지 약 260,000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5km, 10km, 34km 코스 중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하루에 34명이 자살하는 현실을 반영한 34km 코스는 어둠을 헤치고 희망으로 나아가듯, 해질녘부터 동 틀 때까지 무박 2일간 서울 도심을 걷게 된다. 이밖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축하공연으로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에 삼성생명은 참가자 1명당 34,000원(최대 10억)을 한국생명의전화에 기부하며, 기부금은 청소년 자살예방사업과 자살예방인식개선 사업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는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 참가 자체가 기부이며, 나와 너, 우리를 응원하고 생명을 살리는 일에 함께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참가신청은 사람사랑 생명사랑 캠페인 홈페이지(http://www.walkingovernight.com)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한국생명의전화와 삼성생명은 자살예방 필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적극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올해 5월부터 ‘사람사랑 생명사랑 캠페인’, 생명사랑 릴레이 ‘아이러브미챌린지’를 SNS를 통해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