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 육순종 목사)가 성탄의 복된 소식, 임마누엘의 은총이 우리 모두의 삶에 가득하기를 기원했다.

기장 총회는 16일 성탄메시지를 통해 “‘성탄’은 ‘임마누엘-살갗을 가진 하나님이 우리 곁에 와서 함께 하시는 방식’을 처음으로 보여 준 놀라운 사건”이라며, “‘성탄’은 문자로 되어 있던 예언의 말씀, 말로만 전해지던 약속의 말씀이 실현되어 함께 느끼고, 만지고, 울고, 웃고, 대화할 수 있는 하나님이 우리 곁에 오신 사건이다. 하늘에는 영광이요, 땅에서는 평화가 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곁은 없고 편만 남은 세상’이라고 한다. 우리 사회가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쟁은 심화되고, 혐오와 적대의 언어는 늘어난 반면, 공감의 능력은 줄어들었다”며, “우리 시대는 함께 웃어주고 울어줄 사람, 함께 걸어주고 앉아 줄 사람이 없는 ‘곁이 없는 세상’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것을 우리의 몸으로 세상에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와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의 은총을 우리의 삶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덧붙여 “이 시대는 세상에서 잊혀 진 사람들, 벼랑 끝으로 내몰린 사람들, 죄인으로 낙인찍힌 사람들 곁에 몸으로 다가가는 그리스도인이 필요하다”며, “이 시대는 낯선 이들을 따뜻하게 환대하고, 그들에게 당당하게 설 자리를 내어주며,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타자의 생명과 생각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성육신의 영성’을 가진 교회가 필요하다”고 천명했다.

아울러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도 여전히 그 이유를 밝히지 못한 채, 멈춰 있는 시간을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이들 △생계를 걱정하며 한숨짓는 수많은 노동자들과 극한 경쟁 속에서 사회의 소모품 신세로 전락하여 내일을 꿈꾸기 어려운, 이 땅의 청년들 △역사의 진실 앞에서 여전히 사과 받지 못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혐오와 배제로 인하여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어두운 그늘을 살아가는 이 땅의 지극히 작은이들 △누구 하나 돌아보지 않는 열악한 목회현장에서 오직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위해 소리 없이 헌신하는 모든 교역자들 △강대국의 틈바구니에서 평화의 길을 찾지 못한 채 긴장과 대결 속을 헤매고 있는 한반도 등 누구보다 낮은 곳에서 탄식하며 간절하게 임마누엘을 기다리고 있을 분들에게 성탄의 기쁜 소식을 전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