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 수 강 목사

교회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은 성경의 유추해석으로 가능하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의 몸은 영혼 구원 받은 그리스도인들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교회에 대한 지도자들이나 신자들의 생각은 전혀 다르게 인식되어 있은 현실이다. 신앙의 모체인 교회에 대한 인식의 변환이 필요하다. 성경에 계시된 교회로의 전환을 위해 모든 교회의 바른 인식이 요구된다. 혹 자들은 교회 자체가 바른 것을 추구하는 신성한 하나님의 전인데 거기에 더 무엇을 바른 태도의 변화를 요구 하는가 라는 의구심을 가지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교회의 거룩함 뒤에 세속적인 온상이 자리하고 있는 면이 있음을 교회는 부정할 수도 없다. 또한 교회를 이룬 지도자나 신자들도 마찬가지로 겉은 거룩한 척 할 수는 있어도 속은 아무리 숨기려 하여도 인간의 심령 골수를 면밀히 살피시는 창조주 하나님의 눈길은 피할 수도 없다.

한국교회가 구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먼저 지도자들의 위선(僞善)을 정리해야 한다. 유명 중대형 교회, 유명 지도자들의 명예추구와 종교 권력 지배 욕구를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소유 하려하면 반드시 경제적인 뒤받침이 따라야 한다.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할지 몰라도 세상정치를 장악하려면 적잖은 실탄이 필요하듯 마찬가지로 종교의 명예와 권력 쟁취에도 세속적인 자금이 뒤따라야 정치의 정점에 설 수 있다. 그러기에 겉으로는 세상 물정 모르는 종교인의 특유한 순수 감정과 거룩함을 드러내 보일지 몰라도 실제 속 모습은 양의 가죽을 쓴 이리일 수도 있다. 이러한 구태를 벗어 버려야 한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섬기는 기독교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제부터는 표리부동한 신앙을 바로 잡아 나가야 한다. 기독교가 마치중세 교권을 손에 쥔 성직자들의 망령이 오늘의 목회자들에게 들어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올 때도 간혹 있다. 겉은 거룩한 성직자와 같은 모습이나 속은 부동산 컨설팅 전문가를 뺨 칠정도로 교회의 대형화에 전력 추구하는 모습이 때로는 안타까운 모습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한국교회의 지도자들 대부분은 교회의 중대형화의 꿈이 현실화 되었으면 하는 소망을 버리지 못한다. 나쁘게 표현하면 교회건물을 크게 지어놓으면 그 부동산의 가치는 말로 표현 할 수도 없을 정도다. 이러한 세속적인 이윤추구를 쓰레기통에 던져 버릴 수 있는 용기를 가졌으면 한다. 배부른 돼지와 같은 모습은 성장이라고 하기에 부끄럽다.

백번 이야기해도 고쳐 지지 않는 한국교회의 고질적인 병은 교파와 교단 분열이다. 한 성경을 놓고 왜 해석은 각자인지 도무지 알 수 없다. 기독교인을 가리켜 장로교인, 감리교인, 침례교인, 성결교인, 하나님의 교회교인, 순복음교인, 이라고 해야 하는지? 왜 그리스도인이 이처럼 자신들이 인위적으로 만든 교파 이름으로 소속을 밝혀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다. 세상 사람들도 기독교인들에게 어느 교회에 나가느냐고 묻는다. 기독교라고 대답하면 그것 말고 장로교나 감리교냐 하고 되묻는다. 그러다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하면 그게 어떤 교회냐고 다시 묻는다. 그리고 처음 듣는 이름인대 하며 말끝을 흐린다. 지금부터라도 교회의 이름을 성경에 계시된 이름으로 하나가 되게 하거나 소속의 공통분모인 주님의 몸 된 교회인 그리스도인으로 표현하자.

막대한 헌금으로 이루어진 교회의 부를 좀 나누어 가질 수는 없는지 넓은 마음으로 생각해 보기 바란다. 한국교회는 지금까지 부흥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토끼를 잡느라 앞만 보고 달려왔다. 그러다 뒤를 돌아보니 교회의 부가 사회와 다를 바 없이 비대해졌다. 이제부는 교회에 몰린 부를 좀 필요한 곳과 나누어 가졌으면 하는데 잘될지 의문이다. 혜택을 기대하는 곳이 작은 교회라든지 사회복지단체 아니면 제삼 세계의 문명의 혜택을 보지 못하는 나라나 소수민족 그리고 종족 또는 사상과 이념으로 인해 나라를 탈출해야 할 난민들과 기아에 허덕이는 이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복을 나누는 배려를 발휘할 때 아닌가?

새해에는 한국교회가 성경에 계시된 교회 즉 초대 교회 모습을 회복하여 세속에 물든 세속적인 교회모습을 탈피하였으면 한다. 세계에서 교회성장의 모델인 한국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피로 세운 교회로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초대 교회는 헌금 인력 모두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을 했다. 사도들은 기도와 말씀과 복음 사역을 전무하였으며, 선택한 일곱 집사와 신자들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교회의 재물을 나누어 주는 일에 힘을 다하였다. 한국교회도 교회다운 교회, 목회자다운 목회자, 제직다운 제직, 신자다운 신자들이 되어 복음전도와 사랑을 나누며 기도하는 교회가 되기를 희망한다.

필운그리스도의교회/ 본지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