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집단의 대구집회처에서 발생한 슈퍼 감염사태로 코로나19가 전국지역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사단법인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목사)이 회원 교단과 소속 교회 및 기독교 단체의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와 극복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한교총은 21일 성명을 통해 먼저 전국교회에 예배 및 집회에 관한 지침을 속히 마련해 시행해주길 요청했다.

그러면서 “회원 교단에서는 심각한 지역의 교회가 예배의 잠정 중단 등의 결정을 자체적으로 정하도록 권고하는 지침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면서, 동시에 “슈퍼 전파 장소가 된 ‘신천지 대구교회’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교주 이만희)의 집회처로서 기독교 주요교단에서 이단으로 결의한 바 있는 집단이라는 점을 구분하여 설명해 달라”고 강권했다.

또한 “전국교회에서는 교회가 소속한 교단의 지침에 따르되, 지역의 상황을 감안해 예배와 집회의 잠정 중단과 방식에 관한 결정을 신중하고 신속하게 내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지역민들의 우려를 불식해 주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한교총은 또 예배당 방역에 만전을 기해줄 것도 당부했다.

이에 “회원 교단에서는 지침을 통해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막고, 교회 내 침투 방지를 위해 정부와 방역당국의 방침에 적극 협력하기 바라며, 교회당과 부속 건물을 주기적으로 소독하고, 발열이 있는 이나 호흡기 질환자의 출입을 제한하며,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개인위생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면서, “특히 감염자들의 교회당 출입과 예배 참석을 막는 방안을 마련해 교회 안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주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한교총은 또 “전염병이 확산되면서 두려움과 공포 때문에 만연하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아야 하며, 교회별로 기도 제목의 공유를 통해 개인 기도에 힘쓰도록 하며, 회개를 통한 개인 신앙의 변화와 갱신의 기회가 되도록 힘쓰자”면서, 이번 사태가 신앙 점검과 기도의 기회가 되길 바랐다.

끝으로 한교총은 “중국과 감염자들을 위해 기도하며 헌혈 등의 나눔에 힘쓰자”면서, “중국과 감염자들을 위해 빠른 치료를 위해 기도하며, 의료진과 방역당국은 물론, 지역사회 확산으로 두려움과 고통 가운데 있는 이웃을 위해 기도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