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목사)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교회에 대한 공권력 행사와 불공정한 행정지도를 사과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한교총은 25일 성명을 통해 “전국 6만여 교회 중에서 집단감염을 통한 확진자 발생은 소수 포함 10여 건 이하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실제 감염위험이 있는 여타의 시설에 대해 관리 감독을 강화하지 않으면서 마치 정통 교회가 감염의 온상인 것처럼 지목해 선한 기독교인들의 명예를 훼손하면서까지 정치 행위에 집착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교회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과 헌혈 캠페인, 예배형식변경, 자체방역, 취약계층 지원, 마스크제작 지원과 대구 경북지역 지원, 작은 교회 후원 등의 자발적 협조를 과소평가했다고 지적했다.

한교총은 또 “지난 주일 몇몇 지역에서 공무원과 경찰까지 동원해 예고 없이 교회를 방문해 온라인 예배를 준비하는 예배자들을 감시하고 방해했다”며, 역사상 유래 없는 교회에 대한 불신과 폭력행위라고 규정했다.

특히 “정부는 ‘공정’을 표방하면서도 국내 모든 상황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규정을 교회에만 적용함으로써 스스로 공정 정신을 훼손했다”면서,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봉쇄 없이 ‘자발적 참여’와 ‘불편 감내’라는 민주적 방식에서 벗어나,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독재적 방식으로 회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