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명 환 목사

오늘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의 지원지로 작은 교회들이 언론의 몰매를 맞고 있다. 사실 한국교회의 일부 목회자들은 ‘믿음’을 내세워 질병본부가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었다. 주먹을 내밀어 ‘주먹악수’를 청하면, “믿음이 없다”면서,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한다. 또한 “답답한 마스크를 왜 쓰냐”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마스크는 나와 너, 그리고 그를 위해서 쓴다는 것을 잊은 행동이 아닌가.

인천 치유선교센터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용인 A교회에서 일어난 사건, 수원B교회, 교회 주변의 단체 행사에 참석했다가 교회 내에 전염시킨 사례들을 보면, 너와 그를 생각하지 않는 부주의가 가져다가 준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이라는데 안타까움을 더해준다. 이로인해 오늘 한국교회는 국민들과 이웃교회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한마디로 일부 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이 ‘믿음’을 내세워 이웃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애기다.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이 대구와 경북에서 집단 발생했을 당시, 한국교회는 질본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호응해 슬기롭게 대처했다. 질본도 ‘종교시설’들이 질본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잘 협조해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에 잘 대처했다는 좋은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면서, 이태원을 시작으로 부천쿠팡집단감염, 인천 개척교회 목회자, 군포·안양 목회자, 용인 A교회 집단감염이 발행하면서, 교회가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처로 떠 오르고 있다.

매일 텔레비전 브라운관에 비춰지고 있는 일부 작은 교회 목회자와 교인들의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 소식은, 한마디로 교회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군포·안양, 인천 개척교회 발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은 목회자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에 갇혀 있다는 것을 그대로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이런 상황서 미국 롱비치 교회 검사 출신 목사의 간증,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나보다 너를 먼저 생각하는 간증은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시대에 감동을 준다. 남편 없이 홀로 두 아들을 기르며, 지극 정성으로 주님과 교회를 섬기는 자매가 있었다. 어느 날 아들 형제가 마을의 한 곳에서 전쟁놀이를 하고 있었다. 그때 그 지역의 유력자 한 분이 말을 타고 산책하다가 하필 말의 눈에 아들 형제의 죽창에 찔렸다.

이 유력자는 놀란 말이 펄쩍 뛰는 바람에 말안장에서 떨어져 사망했다. 두 아들은 재판을 받게 됐다. 판사는 두 형제에게 말의 눈이 누구의 죽창에 찔렸는가를 물었다, 두 형제가 서로 자기의 죽창에 찔렸다고 주장했다. 판사는 형제의 어머니를 불렀다. “부인, 한 아들만 사형에 처하면 되는데 형제가 서로 자기 죽창에 말의 눈이 찔렸다고 하니 부인이 한 아들을 정해 주시오”라고 말했다.

한참동안 침묵을 흘렀다. 그리고 부인은 조용히 눈을 감고 기도했다. 부인은 대답했다. “작은아들을 사형에 처해 주세요”/“왜 작은아들입니까?”/“큰아들은 전처의 아들이고, 작은아들은 제가 낳은 아들이기 때문입니다”/“아니, 부인! 자기 몸으로 낳은 아들이 더 귀하지 않습니까?”/“그렇지요. 제 몸으로 낳은 아들이 더 귀하지요. 그러나 저는 그리스도인입니다. 교회에서 배운 삶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큰아들을 죽게 한다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겠습니까?”

이 말에 감동을 받은 판사는 판결을 내렸다.

“부인, 오늘까지 재판하면서 이렇게 감동을 받기는 처음이오. 내가 판사의 권한으로 두 아들을 다 무죄로 석방합니다.”

그리고 그 지방의 지인들을 불러 자기가 감동 받은 이야기를 전했다. 교회에 다니지도 않는 그들이 돈을 모아 교회를 잘 지어 주었다.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시대에 그리스도인들은 나보다 너와 그를 먼저 생각하는 자세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지 않을까.

인천 갈릴리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