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교회에서 정규 예배 외 모든 종교 활동을 규제한다’는 조치에 대해 “정부가 교회를 콕 집어 규제하는 것은 기독교만을 제대로 된 종교로 인정하는 것인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회는 “정부가 발표한 것 가운데 특이한 것은, 교회에서 정규 예배 외에는 모든 신앙 활동을 중단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명령을 내리겠다는 것”이라며, “만약 이를 어길 경우 벌금과 집회 금지로 다스린다는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정부의 규제는 정규 예배 외 각종 대면(對面) 모임 금지, 예배 시 찬송가와 통성기도 자제, 음식 제공 및 식사 금지, 출입자 명부 관리, 유증상자 출입 제한, 마스크 착용, 시설 소독, 이용자 간 거리 유지 등으로, 대부분의 것들은 교회가 기존에 잘 지키던 준수 사항이다.

언론회는 이에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의하면 7월 8일 현재, 전체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자 13,244명 가운데 교회와 관련된 인원은 약 550여명으로 전체의 4.1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이단(신천지/만민교회)의 5,254명(39.36%), 물류센터/콜센터/방문판매/클럽/운동시설 등에서 확진된 924명(7.0%), 그리고 병원/요양병원에서의 843명(6.4%)보다도 적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를 한국교회 교인 전체 967만 명(정부의 2015년 종교인구 조사 결과)을 대상으로 놓고 보면 0.0057%에 해당하는 것이며, 6만 여개의 교회 가운데 30여개 교회로 0.053%에 해당된다”며, “그것도 6개월간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이 지속되면서 발생한 숫자이며 비율”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언론회는 또 “정부가 유독 기독교만을 콕 집어서 다른 모든 신앙생활을 규제하고 강제한다는 것은 기독교만 한국에서 유일한 종교로 인정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기독교만 탄압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며, “정부가 마치 코로나19바이러스의 진원지라도 되는 듯 규제부터 들고 나온 것은 명백히 종교 탄압이며, 기독교를 가볍게 보는 국가권력의 횡포이며, 국민들에게 기본권으로 주어진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탄압하는 처사”라고 일침했다.

덧붙여 “이래서는 자유민주주의라고 말할 수 없다. 이는 기독교를 무시하는 행정편리주의이며, 독재적 발상”이라며, “정부는 이에 대하여 기독교에 분명히 사과하고, 이런 행정명령 발동을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 그리고 다시는 이와 같은 망언(妄言)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7월 9일 11시 현재 청와대의 국민청원에도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 달라’는 청원이 255,273명에 달한다. 이것이 국민의 여론”이라며, “정부가 방역을 빌미로 종교를 탄압한다는, 특히 기독교를 핍박한다는 오명을 받지 않으려면 이런 몰상식적인 행정명령 작태를 멈춰야 한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