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교회에서 정규 예배 외에 일체의 모임과 식사를 금하고 어길 경우 벌금 300만원을 부과하는 등의 강제조치를 취하겠다고 발표하자 한국교회가 일제히 거세게 반발하며 들고 일어나고 있다. 코로나19에 관한한 비교적 협조적이었던 기관과 교단들까지 반발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이유는 정부가 일부 교회의 사례를 들어 한국교회 전체를 옭죄고 탄압하려 한다는 불만 때문이다.

중대본 발표 직후 가장 먼저 반대 입장을 발표한 한교연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애써온 한국교회의 의지와 노력에 (정부가) 찬물을 끼얹은 것이며, 한국교회 전체를 싸잡아 감염병 전파의 온상으로 지목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한교총도 뒤이어 “이미 교회협(NCCK)이 공동으로 교회 내 소모임과 여름 교육행사 자제를 강력하게 권고한 상황에서 중대본의 이번 발표는 지극히 관료적 발상의 면피용 조치로 심히 유감”이라고 반발했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정부의 조치에 불만이 있어도 연합기관이 어떤 입장을 내면 거기에 대체로 동조하는 자세를 취했을 뿐 따로 성명을 내거나 입장을 발표하는 일이 드물었다. 그러나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예장통합 합동 기감 기성 고신 합신 기침 대신 등 한국교회 주요 교단과 단체들이 잇따라 반박 규탄 성명 대열에 동참하는 모양새가 사태의 심각성을 말해준다.

한국교회가 이토록 강하게 반발하는 이유는 첫째, 한국교회를 코로나19 전파의 온상으로 몰고 가려는 듯한 사회적 분위기와 둘째, 타 종교 및 시설과의 형평성의 문제, 셋째는 정부와 언론의 종교에 대한 편협성과 경시 태도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회 안에서 일체의 모임은 불허하면서 교회 밖에서는 허용하고, 교회 안에서 식사하는 건 안 되지만 교회 밖 식당에서 하는 건 아무 문제가 안 된다면 이건 누가 봐도 행정 편의적 발상이다. 그런데 교회만 콕 집어 위반하면 벌금을 물리겠다고 하는 것이 교회를 깔보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면 달리 설명이 안 된다는 것이다.

교계 내부에서도 이미 정부가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책임을 신천지에 이어 한국교회에 전가하려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것은 지금도 해외 입국자 중에 매일 수 십 명씩 확진자가 나오는데도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정부를 향한 원성일 수도 있다. 그러다 보니 정부가 극히 일부의 사례를 한국교회 전체로 일반화시키려 하는 것이 형평성 차원의 문제를 뛰어넘어 정책 실패에 따른 책임 전가로까지 비쳐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교회는 코로나사태 이후 정부의 협조 요청에 따라 수 개월간이나 예배당 문을 걸어 잠글 수밖에 없었다. 그로 인해 한국교회 공동체가 입은 유무형의 피해와 상처는 산술적으로 계산하기 어렵다. 그리고 이제 교회들은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초래하게 될 훨씬 더 가혹한 현실의 벽을 마주하고 있다. 목숨처럼 여겨온 예배의 절박성 대신 편의성에 맡긴 대가는 좀 더 시간이 흐른 뒤에 증세가 나타나겠지만 지금 한국교회는 그 조짐만으로도 벌써 숨이 막힐 지경이다.

이런 현실에서 한국교회를 향해 총리와 중대본이 내린 조치는 마치 팔팔 끓고 있는 기름 가마에 찬물을 부은 것처럼 너무도 위태로워 보인다. 통합측 교회 안수집사로 알려진 정 총리가 만일 신앙행위와 종교활동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불요불급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면 해당 교회는 그의 집사 직에 대한 치리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이다.

그러나 개인의 신앙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한 나라의 총리로써 종교를 상대로 이런 정도로 편향적이고 위헌적일 수 있는가 하는 사실이 더 놀랍고 충격적이라는 것이 교계의 반응이다. 지금이라도 교회를 무시하고 겁박하는 일련의 조치는 철회되고 정중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자인 한국교회에 대해 정부가 취할 최소한의 예의라고 본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