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목사가 『미래 한국교회의 대안 시리즈 ②- 담임목사 청빙 이렇게 하라』 출간하고, 담임 목사 청빙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교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주님의 교회를 주님의 뜻대로 아름답게 세우는 데 있어서 어떤 목회자를 담임목사로 청빙하느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책은 “어떤 담임목사를 청빙해야 하는가?”, “어떻게 담임목사를 청빙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담임목사 청빙에 있어서 성경적인 원칙과 지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담임목사 청빙의 문제를 성경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오늘날 청빙의 유형을 설명하고, 청빙 과정의 다양한 문제점을 드러냄으로 담임목사 청빙의 현실과 안타까움도 함께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더불어 문제를 비판하고 한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담임목사 청빙의 과정과 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천적 자료와 가능한 한 다양한 임상 경험과 실제를 제공했다.

한편 저자인 김성진 목사는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BSL) 하고 ROTC 중위로 전역했다. 현대기획실을 거쳐 기업을 운영하는 중,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침례신학대학원(M.Div.)에서 신학을 하였고 대형교회에서 전도사와 부목사(7년)로 섬겼다.

교회 개척 후 수년간 사역하면서 신학석사(Th.M.), 목회리더십 학위(Ph.D.)를 받고, 건강한 한국교회를 세우고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실현하는 좋은 교회를 이루게 하는 비전과 사명으로 시카고에서 목회컨설턴트 자격을 취득하고 평생학습을 주창하며 지금도 일반 대학원 컨설팅 박사과정(Ph.D.)을 수학하고 있다.

2001년 1월부터 목회컨설팅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GBC 국가공인 글로벌 비즈니스 컨설턴트, CMC 국제 공인 컨설턴트, 경영컨설턴트(성균관대학교), 한국 M&A거래소 거래사 자격 등을 취득하여 ‘교회와 목회 전문 컨설턴트’, ‘시니어 목회자 청빙 헤드헌터‘, ’교회 CSR 컨설턴트’, ‘교회 M&A 컨설턴트’로서 활동하고 있다.

김성진 지음/ 224페이지/ 값 12,000원/ 쿰란출판사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