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일용할 육(肉)의 양식인 <감자>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감자>는 쌀,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작물이며, 비타민 함량이 풍부해서 '땅속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린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먹기도 한다. <감자>의 녹말은 당면, 알콜,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감자>는 예로부터 서양과 동양에서 민간요법으로 <감자>즙을 이용해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치료에 이용하였다.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위산과다로 생긴 궤양과 점막을 보호, 개선하는 효과와 함께, <감자>의 전분은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감자>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은. 첫째 빈혈예방에 효능이 있다. <감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빈혈을 예방하여 각종 증상이 호전되는 데 도움을 준다. 빈혈 환자의 경우 철이 부족하므로 어지러움증을 호소한다. <감자>에는 빈혈을 예방시켜주는 철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둘째 위염완화에 효능이 있다. 우리 몸속 혈액은 PH7.0 알칼리성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의 성질은 산성이다. 혈액이 산성화 되기 시작하면 각종 암에 걸리기 쉽다. <감자>는 항산화 작용을 도모해서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셋째 다크서클 완화에 효능이 있다. 생<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이 비타민C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눈가에 몰려있는 다크서클들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제와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자>는 피부미용에 좋다. 넷째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다.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어 피부건조 표피의 수분부족 증상과 같은 요인은 얼굴의 노화 진행을 빠르게 시킨다. <감자>를 이용하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감자>는 지방을 흡수시킨다.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며 칼로리가 적다. <감자>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탄수화물, 단백질, 칼륨, 비타민, 식이 섬유도 다량 들어있다. 이상 5가지 효능이외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소는 대장 내 존재하는 유효한 미생물 발육에 좋은 영양원이면서,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켜 변비 치료에 도움을 준다,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피부 미백 효과에 좋다. 또한 나트륨 등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섭취시 주의사항은 <감자>의 싹과 싹이 나오는 움푹 파인 부분과 햇빛을 받아 녹색을 띠는 부분에는 '솔라닌'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있다. 이 물질은 인간에게 독성을 띄며 일정량 이상을 섭취하면 두통, 복통, 구토 등을 일으킨다. <감자>를 먹을 때는 이 부분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감자>는 15℃ 상온보관에서 검은봉지나 종이봉투에 싸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어야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감자>는 충치를 예방하고 해충이나 기생충 따위를 없애는 구충작용과 술독을 푸는 해독작용을 한다” ㅡ 동의보감(東醫寶鑑) ㅡ
 
예장 보수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